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최근 구글 검색을 하다보면 상단에 이상한 사이트가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구글 검색의 스팸 사이트

예를 들어 작년 인기 드라마였던 우영우를 검색하면

이런 이상한 도메인의 사이트가 뜨는데요.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면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이상한 도메인으로 리다이렉션 됩니다.

사이트를 클리가면 이렇게 리다이렉션 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된 다음

바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이런 사이트들이 Chat GPT 등을 사용하는지 설명은 그럴싸하게 적어놓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최근 구글 검색에서 이상한 사이트가 보인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런 사이트들은 일반적으로 링크를 확인하면 알아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  아무 의미없는 숫자의 나열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 국가 도메인이 잘 알수 없는 사이트 입니다. (cn: 중국, cz: 체코, fi: 핀란드, lt: 리투아니아)

즉 다양한 나라에서 싼 도메인을 사서 스팸용으로 계속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럴싸한 글을 보여주고 있어서 무심결에 클릭할 우려가 큰데요.

이 스팸사이트에 접속하여 무심결에 악성코드나 멀웨어 등을 설치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악성코드가 걸렸을 경우 아래 MalwareZero를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2019.06.26 - [Tip & Tech/Computer] - 악성코드 제거기 - MalwareZero

 

악성코드 제거기 - MalwareZero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에서 잘못된 클릭 또는 파일을 다운받아서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윈도우 디펜더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기본적인 차단은 하고 있는데

dorudoru.tistory.com

스팸 사이트 해결 방법

현재 스팸사이트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글이 검색엔진 상단에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하루에서 수만개의 글이 올라오는 구글에서 검색엔진 정리가 불가능한가 봅니다.

  • 구글이 검색 품질 향상하는 것 -> 요원해 보임
  • 개인이 도메인을 확인하고 클릭
  • 확장 프로그램의 도움(Ublacklist 등)

최근 IT기업의 인력감축으로 인하여 어제도 MS의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마 이번 구글의 검색 품질 하락 역시 같은 연장선상에서 발생한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기본적으로 아무리 인공지능이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인공지능은 새로운 룰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창과 방패의 대결처럼 정해진 루틴만 파악한다면 저런 스팸 사이트를 인공지능이 필터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결국 사람이 어느정도 수기로 처리해야 하는데요.

구글에서 반영을 해줄지는 모르나, 아래 사이트에 수기로 신고하는 장치는 마련되어 있씁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guidelines/report-spam?hl=ko 

 

스팸, 멀웨어, 유료 링크 신고 | Google 검색 센터  |  지원  |  Google Developers

스팸, 유료 링크 또는 멀웨어로 보이는 정보를 발견하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스팸 신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사이트의 주소와 검색어를 넣고 신고하였는데요.

아직까지 반영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외에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부적절한 도메인의 글을 클릭하지 않는 것과,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알수 없는 도메인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한번 몸소 체험(?)해보고 나서야 처리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르신들 같은 경우 웹피싱에 당하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 빨리 이런 사이트들이 사라지고 건강한 웹사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글이 최근 사업확장을 시도하다 보니, 본질인 검색엔진의 성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은데요.

하루빨리 조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