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킹 그룹 어나니머스(Anonymous)가 러시아와 사이버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해킹그룹 어나니머스?

어나니머스는 이름처럼 전 세계에서 익명((Anonymous)으로 활동하는 인터넷 해커들의 집단입니다.

이들은 사욕을 채우거나 사기 행각을 벌이는 일반적인 해커와 달리

인터넷 표현의 자유와 사회 정의를 추구한다는 점이 다른데요.

특히 어나니머스 해킹그룹은 큰 전 세계적인 이슈가 있을 때 주로 활동하는데요.

2010년 말 미국 정부 외교 기밀문서를 폭로한 위키리크스를 지지하고,

위키리크스에 대한 기부금 결제를 막은 마스타카드, 비자, 페이팔 사이트에 디도스 공격도 감행했었습니다.

어나니머스 러시아 해킹

어나니머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에게 사이버 선전포고를 하였습니다.

어나니머스는 트위터에서  "러시아 정부 웹사이트를 불통으로 만들고 러시아 국민에게 정보를 알리는 작전을 진행 중"

이라며 "러시아인들이 푸틴의 국가 검열 기계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현재 크렘린궁 홈페이지(kremlin.ru)는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현재 러시아의 국방부 홈페이지를 해킹하였다고 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탈취하는 데 성공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러시아 정부 홈페이지인 goverment.ru 역시 해킹으로 접속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매체 'RT News' 사이트도 해킹한 것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러시아의 국영 채널을 해킹해서 정규 방송 대신 우크라이나 현지 상황이 송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현황

현재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공격으로 인터넷 망이 차단되려 하고 있는데요.

미하일로 페도로프 우크라이나 부총리 겸 디지털혁신부 장관은 트위터에 머스크를 태그 하며

"당신이 화성을 탐사하는 동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점령하려고 한다.

당신의 로켓이 성공적으로 우주에서 안착하는 동안 러시아의 로켓은 우크라이나 시민들을 공격하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 서비스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날 머스크 CEO도 우크라이나 측의 요청에 따라 스타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스타링크는 아시는 것처럼 우주공간에서 2천여 개 위성을 활용해 전 세계를 상대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즉 기존의 물리적인 선이 필요 없이 우주에서 전파를 통해 인터넷을 서비스합니다.

스타링크는 지난 25일 자체 위성 50개를 쏘아 올렸고 앞으로도 계속 위성을 지구 궤도에 진입시킬 계획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이제 전쟁은 예전처럼 물리적으로 어떠한 도시를 침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서 포스팅한 것처럼 SWIFT 제재 등 경제적인 제재도 이제는 전쟁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2022.02.28 - [Work/Stock] - 러시아 제재 - Swift란?

 

러시아 제재 - Swift란?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위가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 중 사실 쉽지 않을 것 같았던 러시아의 SWIFT 퇴출 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SWIFT란? swift는 Societ

dorudoru.tistory.com

그리고 SNS를 통한 여론전을 막기 위해 사이버전 역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쟁에 있어서 사이버전도 중요한 역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벨라루스에서 회담을 가지게 되는데요.

평화롭게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벨라루스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원만한 합의를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젤렌스키는 EU 집행위원장과 통화를 통해 EU 회원국에 대한 가입 등

여러 가지 외교적인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rev article thumbnail image
이전 글 추천
러시아 제재 - Swift란?
2022.02.28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