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제재 - Swift란?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위가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 중 사실 쉽지 않을 것 같았던 러시아의 SWIFT 퇴출 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SWIFT란?

swift는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의 약자로 

국제은행간통신협회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200여개국, 1만1천곳 이상의 금융기관이 사용하는 보안 전산망인데요.

SWIFT는 아래처럼 국내 은행과 해외 은행을 연결해 주는 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식별자 인 것이죠. 현재 이란과 북한만 스위프트 코드가 퇴출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러시아를 추가적으로 제재하는 것입니다.

이 SWIFT는 애드센스를 하셨으면 한번쯤 접해보셨을 텐데요.

애드센스에서 결제 수단을 추가하면 꼭 SWIFT 은행 식별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SWIFT 코드는 8자리 또는 11자의 코드로 구성되며

첫 4자리는 은행코드, 다음 2자리는 나라 코드, 지역코드, 지점코드인데요. 기본 사무실이면 'xxx'가 설정됩니다.

그리고 이 유일한 코드를 통해 해외의 다른 은행과 원활한 송금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국내에서 이체하기 위해서는 은행정보와 계좌 정보가 필요하듯

해외로 송금하기 위해서는 SWIFT코드와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러시아 SWIFT 코드 제재의 의미

기존에 했던 러시아 중앙은행의 외환보유액 접근 제한은 

약 6430억 달러에 달하는 러시아 은행의 외환 보유액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었구요.

이번 SWIFT 결제망 제재는 국가뿐만 아니라 러시아 기업/개인이 수출입에 사용되는

거래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경우 러시아와 거래가 많은 국가들은 거래대금을 받지 못할 수 있어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사에 나온 것처럼 모든 은행에서 SWIFT가 퇴출된 것이 아니라 피해가 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구요.

또 한편으로는 러시아의 석유와 천연가스를 구매할 수 있는 일부 금융 채널을 어떻게 열어둘지는 

SWIFT 차단을 둘러싼 논쟁의 일부였습니다. 

실제로 EU의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는 40%에 달합니다.

게다가 서방 은행들이 러시아에서 대출을 회수하기가 힘들어진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이탈리아와 프랑스, 미국 등 외국 은행이 러시아 기업에 대출한 금액은

1천210억달러(약 145조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러시아와 무역규모가 큰 국내의 경우 타격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14년 크림 사태 때에도 국내의 수출품의 타격은 전체 53%에 달했습니다.

게다가 이번 제재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전문가들은 

작년부터 러시아는 금융 제재를 이미 고려한 것인지 CBDC의 일환으로 디지털 루블을 공식화하였는데요.

이와 같은 탈 은행권에 대한 실험은 국내에서도 작년부터 지속되고 있습니다.

https://alltact.tistory.com/194

 

한국은행 CBDC의 뜻과 그라운드 X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최근 CBDC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요. 특히 이번에 한국은행의 CBDC 모의실험을 카카오의 그라운드 X가 선정되었다고 하여 다시 이슈인데요. 오늘은 CBD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BDC란? CB

alltact.tistory.com

과연 이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는 빨리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요.

러시아는 한걸음 더 나아가 핵무기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평화롭게 해결되길 기원합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