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크롬 캐스트란?

이번에 구매한 오큘러스 퀘스트2와 Fire TV 4K가 스크린 미러링이 되지 않아서 크롬캐스트와 연동이 잘된다하여

집에 있던 크롬캐스트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크롬캐스트는 구글에서 출시한 HDMI단자가 있는 TV에 연결하여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디바이스의 영상을

스트리밍 해주는 기기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스크린 미러링을 해주는 기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스마트 TV에는 일부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다른 제품과 차이점은 스마트폰에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닌 서버에서 직접 연동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앱만 가능했었는데요. 이제는 다른 스트리밍 기기와 비슷하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4세대인 크롬캐스트 with  구글 TV는 4K의 영상은 물론 최초로 TV OS가 탑제된 제품입니다.

그리고 HDR도 지원하며 Fire TV stick과 같이 리모콘을 제공 해 줍니다.

크롬캐스트 개봉기

이번 4세대 크롬캐스트 역시 심플한 포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본체와 리모콘이 바로 보입니다.

구성품은 본체, 리모콘, 케이블, 충전기가 있습니다.

이 충전기가 7.5w이다 보니 티비의 USB 전원으로 켜지지 않습니다 ㅠㅠ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Fire Tv Stick 4K와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HDMI케이블이 좀더 유연하며, 전체적으로 Fire TV Stick은 이름처럼 각진 디자인인데요.

크롬캐스트 with 구글 TV는 동그란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바로가기 버튼이 있는 점이 다릅니다.

실제 성능은 Fire Tv Stick 4K가 싱글 702점 멀티가 2012점인 반면

크롬캐스트 4K는 싱글이 900에 가까운 896점 멀티는 2420점이나 됩니다.

확실히 이부분은 기본앱을 실행할 때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이 전원은 처음에 전원부족 메시지가 떴는데요. 구글링 했더니 두꺼운 USB-C케이블을 연결하면

허용전류가 3A이상의 케이블의 경우 전원이 켜진다고 하던데요.

저도 집에 있는 두꺼운 케이블을 연결하였더니 TV전원으로 켜졌습니다!!

다만 이렇게 외부전원이 아니고 티비내 USB전원을 사용하는 경우 HDMI-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을 사용할 수없어서, 크롬캐스트 전원으로 티비를 On/Off하는 기능을 사용할 순 없더라구요.

그리고 파일 이동은 wireless File Manager를 이용하면 간단한 Ftp가 열려서 쉽게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파일 이동할 수 있구요. KODI앱도 Fire Tv에 비해서 스토어에 바로 있어서 쉽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렇게 FTP를 통해서 원하는 파일을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 셋팅하고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구요.

기존에 사용하던 멀티 리모컨 sofabaton에도 등록도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저는 그래서 HDMI-CEC 대신 리모콘 기능 편집을 통해서 전원을 티비전원으로 바꿔서 사용중입니다.

2020.12.30 - [My life/Review] - [지름] Sofabaton U1 멀티 리모콘 사용기

실제 실행하면 아래와 같구요. 테스트 해본 결과 Fire Tv보다 좀더 빨라진 속도가 체감이됩니다.

NAS에서 파일을 불러오거나 유튜브 재생등에서 속도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큘러스 퀘스트2와 연동이 너무 잘됩니다!!!

사진을 보니 아래에 떼어낸 Fire Tv stick 4K의 흔적이 보이네요.

오큘러스 퀘스트2의 활용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종합 후기

확실히 크롬캐스트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더라도 직관적인 사용방법과 가장 많이 스트리밍에 사용되는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기본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 스크린 미러링 등의 기능을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코로나19로 집에서 생활을 많이하는데요.

큰화면으로 콘텐츠를 보는데 아주 편합니다. 실제로 요즘 핫하다던 강철부대를 틀어보았는데요.

아주 잘나옵니다 ㅎㅎ

다만 국내에 아직 정발하지 않았다는 점이 좀 아쉽긴 한데요. 처음부터 한글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대행 등을 통해서 구매하셔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Fire TV stick 4K보다 훨씬 만족하고 있습니다.

5만원 후반대인 Fire TV스틱보다 7만원대 초반이라 가격차이가 조금 있긴 하지만

처음 구매하신다면 크롬캐스트를 구매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되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