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사업보고서란?

법에 따라 증권을 발행하거나 상장한 법인 등의 사업내용, 재무상황 등 기업 내용을 정기적으로 공시함으로써 일반투자자에게 합리적인 투자판단 자료를 제공하고 시장에서 공정한 가격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즉, 회사에 대해 주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사업에 대해서 정리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업보고서에는 회사의 개요, 사업의 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과 그 부속 명세,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 의견, 주주에 관한 사항, 임원 및 직원에 관한 사항 등을 투자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가급적 쉬운 용어로 작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 분석에서 중요한 사업보고서를 비교해보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별 사업보고서 찾기

먼저 언제나처럼 회사정보는 다트를 통해서 찾아보는 게 젤 빠릅니다.

전자공시시스템 | 공시서류검색 | 회사별 검색 (fss.or.kr)

저는 요즘 엄청 상한가를 치고 있는 한화투자증권을 선택해보고,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공시를 체크하시고 정기공시 아래해 사업보고서를 클릭하시면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의 2개의 사업보고서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클릭하셔서 상단의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제일 상단에 있는 사업보고서 PDF파일을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동일하게 2019년도에도 같이 작업해주시면 컴퓨터에 아래처럼 사업보고서 2개가 다운로드가 됩니다.

사업보고서 비교해보기

받은 사업보고서 파일은 PDF파일인데요.

먼저 이 PDF는 Adobe사가 1993년에 만든 전자문서 형식이자 국제 표준(ISO 19005)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서 개발된 파일입니다.

Portable Document Format라는 뜻이다. Adobe가 1993년에 개발한 전자 문서 형식이자 국제 표준(ISO) 문서 형식(ISO 19005)이다.

Adobe사에서 제작된 포스트스크립트 기반의 전자 문서 형식. 더 엄밀하게는 '전자 문서의 디지털 인쇄물'로 정의된다. 그러므로 여러 편집 프로그램에서 pdf를 만들 때도 save as(파일포맷 변환)가 아니라 print로 만들게 되며, 이렇게 만들어진 pdf는 어디까지나 '인쇄물'이기 때문에 pdf파일 자체를 편집하는 것은 고려되지 않는다. (메모나 교정사항 체크 등은 가능하다.)

어느 환경에서나 동일한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 개발되었으며[1], 그림과 글꼴을 포함한 여러 객체를 포함할 수 있다

사실 저번에 PPT 파일 비교하는 포스팅을 올렸는데요. PDF도 비슷합니다.

2021.02.16 - [직딩으로 살아남기] - PPT 수정 내역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

 1. Acrobat이 설치된 경우

Acrobat이 설치되어있다면, Acrobat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Acrobat으로 PDF파일을 열고 보기 -> 파일비교에 가시면 두 파일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교할 2개의 파일을 선택하시고 비교하기를 누르면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수가 많기 때문에 텍스트만 비교를 설정하라고 합니다.

취소를 누르고 하단에 위치한 텍스트만 비교를 누르고 비교를 시작해봅니다.

생각보다 페이지 수가 많기 때문에 꽤 시간이 걸립니다.

비교가 끝나면 첫 페이지에 요약부터 시작하여 변경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총 8375군데가 다르다고 합니다. 교체/삽입/삭제 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두 개 파일을 같이 병렬로 보여주면서 변경점을 파란색으로 표시해줍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회사에서 어떤 사업의 방향이 변경되었고, 지분이라던지 이런 부분이 얼마나 어떻게

변경됐는지 한 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회사를 비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Acrobat이 없는 경우

Acrobat이 없다고 하더라도 무료 툴을 통해서 PDF 파일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PDF 파일 비교 - 100% 무료 - PDF24 Tools

이런 사이트에서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동일하게 2개의 파일을 업로드하고 비교를 누르면 손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비교하면서 아래처럼 변경점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한화그룹이 계열사가 변동된 내역과 2020년에 추가로 설립한 법인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럼 PDF파일간 비교를 통해서 다각도로 회사를 분석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