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요즘 클럽하우스라는 앱이 엄청 인기라고 한다.

네이버에 기사만 쳐봐도 기사가 많고, 인싸들에게는 '힙'한 아이템이라고 하네요.

과연 이렇게 엄청난 인기 요인이 되었는지 한번 궁금해서 살펴보기로 했다.

 

클럽하우스란?

클럽하우스는 작년 3월에 미국 실리콘밸리의 창업가 폴 데이비슨과 구글 출신 로언 세스가 만든 음성 SNS다.

그리고 현재는 아이폰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며, 작년에 약 2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한다.

 

그리고 특히 초대로만 가입할 수 있도록 하여, 사람들의 FOMO(fear of Missing out)심리를 자극한다.

다른 사람에게 초대 받아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시 초대장은 딱 2장만 지급한다.

특히 실리콘밸리의 IT 개발자 등이 많이 사용하는 SNS라고 한다.

일단 서비스를 알아봤으니, 실제 서비스를 사용해보고자 했는데 벌써부터 고난이 생겼다.

주변에 친구들은 이제 '아재'가 되어 클럽하우스를 사용하는 친구를 찾을 수가 없었다.

지금 운영하는 티스토리도 처음에는 이렇게 초대장을 얻어야지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10여 년이 지난 뒤에 클럽하우스에도 동일한 경험을 하게 될 줄이야 ㅎㅎ

그래도 수소문한 결과 사용하는 지인을 찾게되어, 간신히 귀중한 초대장을 획득하고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클럽하우스 가입하는 방법

초대장을 얻었다면 초대장 링크를 통해서 클럽하우스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ID를 정하고, 핸드폰 번호 인증을 한 뒤 프로필을 설정하게 된다.

여기서 초대받은 친구가 맞은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트위터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불러오게 되고, 저같이 트위터를 안 하면 수동으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가입 시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아이디, 사진 등)를 설정하면 이제 클럽하우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타 어플처럼 주소록에서 사용하는 친구를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면 관련 있는 유명인이나 인플로언서, 관련된 사람들을 추천해 줍니다.

이제 나름 길고 긴(?) 가입이 끝났는데요. 저에게도 초대장 2개가 생겼다고 알려주네요 ㅎㅎ

 

클럽하우스 탐방

이제 가입도 완료했으니, 방에 들어가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방에 클릭해서 들어가시거나, 하단에 초록색을 눌러서 방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방은 언어의 장벽으로 일단 다음에 도전하기로 하고 ㅎㅎ

한국방에 한번 들어가보았습니다.

UI는 간단하고요. 상단에는 지금 말할 수 있는 사람(스피커)가 그리고 그 뒤에는 스피커의 팔로워들

그리고 마지막은 저와 같은 일반 참가자가 보입니다.

일반 참가자도 우측 하단의 손을 들면 스피커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사용 후기

긴 시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어렸을 적 들었던 라디오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라디오가 팟캐스트로 디지털화되고, 방송사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방송을 만들 수 있게 변화되었는데요.

이제 클럽하우스로 또 한 번 변화하는 느낌이랄까요?

사실 이러한 콘셉트는 예전부터 쭉 있어왔었던 사람들의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동화부터 시작해서

제가 관심 있었던 설인아 작가의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라는 전시회.

이러한 사람의 소통에 대한 욕구에 기존의 SNS의 경우 나의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겹치면서

클럽하우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Text 기반 SNS가 1세대

유튜브, 틱톡 등의 Video 기반 SNS가 2세대라면

클럽하우스는 Voice 기반의 3세대 SNS가 될지 궁금하네요. 

 다만, 팟캐스트가 국내에서 성공하지 못한 것처럼 음성 기반 SNS는 유독 국내에서 성공을 못했는데요.

클럽하우스는 초기의 히트를 활용해서 TV를 유튜브가 대체한 것처럼

메가 트래픽을 발생시키며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하지만 지금 보이는 지표로는 엄청난 급성장을 보이며, SNS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것 같은데요.

이렇게 빨리 성장했던 앱이 있을까 싶네요.

다만 지금도 하나씩 발생하는 혐오나, 성매매 등에 활용되는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지?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클럽하우스 입니다.

저도 좀더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나중에 다시 포스팅해봐야겠습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