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빅데이터] 키워드를 통한 세상 보기 - Google Trend

 

준비물 : Google Trend


 

  구글 트렌드 싸이트를 접속해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개개인의 검색어를 빅데이터로 통합하여 그 통계를 보여준다 .

 

  국내의 실시간 검색어와 같은 인기 급상승 이야기는 물론 구글에서 제공하는 추천 검색어 등을 볼 수 있다.

   사용법은 무척 간단한데.

 

   비교하고 싶거나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5개까지 넣을 수 있고, 지역, 기간, 카테고리, 그리고 웹 동영상 등의 검색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다.

 

 애플과 샤오미 삼성에 대해서 분석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애플은 확실히 미주 지역에서 검색 빈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색깔이 진할 수록 많이 검색한 것.

  그리고 대륙의 샤오미를 살펴보면 확실히 동남아시아에서의 검색이 미주보다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검색 키워드도 확실하게 홍미폰에 대한 것이 절대적으로 많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삼성을 살펴보면 샤오미 보다는 전세계에서 검색 유입이 많고, 역시나 동남아시아에서 폭발적인 검색을 받고 있다.

 

  검색어를 보면 확실히 갤럭시 S3가 전세계적인 대박을 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글 트렌드의 장점은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는 점인데, 확실히 이런걸 보면 구글의 유투브 인수는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

 

  관심도에 있어서는 애플보다 삼성이 더 많이 검색됨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분석해보면 제품수가 워낙 다양해서 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구글에 로그인하면 CSV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왜인지는 모르나 우리집 컴퓨터에서는 언어가 깨져서 나온다..

 

 

  그리고 구글 트렌드의 트위터 (https://twitter.com/googletrends)를 보면 구글 뉴스랩에서 오늘의 이슈에 대해서 짤막한 분석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 한국 지역을 지원하지 않아서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전세계의 트렌드에 대한 통찰을 얻고 싶다면 팔로우 하고 내용을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에미상과 2016년 11월에 있을 미국 대통령 투표에 관한 내용이 주로 올라오더군요.

  또한 구글 뉴스팀이 분석한 자료를 깃허브에서 로우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링크)

 

 물론 국내의 네이버에서도 동일한 트렌드를 제공한다. 구글 트렌드에 비하면 기능은 많이 제약되지만,

 

그래도 국내의 트렌드에 대해서 분석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법은 구글트렌드와 거의 동일함으로 따로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참고로 다음은 트렌드를 2013년 경 종료해서 지금은 사용할 수 없다.

  요즘 핫한 분야가 무엇인지,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어느 분야에 조사할 때 종종 활용하곤 하는데 생각보다 이런 트렌드를 보고 있으면 흥미로운 결과가 많다.

 

 시간이 된다면 한번쯤 들러서 키워드를 검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