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자기 관리실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아랫집 욕실 천장에서 물이 세는데 그 사유가 저희 집 욕실 배관(?)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욕실 누수원인

사실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 갔지만 욕실에서 사용하는 배관은 아랫집 천장을 관통하게 지어졌다고 합니다.

아랫집 욕실 천장에 가보니 아래 사진처럼 천장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욕실 천장

그리고 상단을 뜯어보니 배관에서 물이 세고 있었습니다.

관리실에서 찍어주신 영상은 이렇게 왔습니다.

근데 누수 공사는 금액이 상당하더라구요. 

일상생활배상 책임 보험이란?

일상생활배상 책임보험은 보험가입자가 타인에게 인명·재산 상의 피해를 입힐 경우

이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부분이 저와 같은 주택 누수로 인한 피해, 그리고 재물 파손, 대인 사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자전거를 타다가 실수로 넘어져 주차돼 있던 자동차를 긁거나 자녀와 반려동물로 인해

타인에게 발생한 피해도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수도관이 터져 아랫집에 누수 피해를 주거나 화재 발생으로 옆집에 피해를 준  Case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피보험자(가해자)가 타인(피해자)에게 인명·재산상의 피해를 입힘으로써 발생한 법률상 배상책임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피보험자의 범위에 따라 크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비교적 적은 보험료(통상 월 1,000원 이하)로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배상책임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유익하다. 주로 손해보험사의 상해보험, 주택화재보험, 어린이보험 등에 특약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가입한 보험 중에서 한화생명의 일상 배상책임보험이 있는 보험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자기부담금 대물20만원 공제)가 있었습니다.

이 일상배상책임보험은 처음에는 자기 부담금이 5만원 이었다가, 예전에는 20만원 그리고

약관

자주 발생해서 최근에는 50만원까지 올랐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동일 상품의 최신 버전 약관은 대물은 20만원 누수 관련은 50만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배상책임

젤 중요한 보험금 청구에는 아래와 같은 손해배상금 지급하는 서류와 기타 회사가 요구하는 증거자료가 필요하구요.

보험금은 자기부담금 20만원을 초과한 부분만 보상합니다.

보험금의 지급방법

욕실 누수 일상배상책임보험 청구하기

해당 누수사고 경위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보험사에 문의하였더니 관련 서류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사실 보험에 가입한지도 모르고 있었는데요. 이번 수리공사의 비용이 꽤 되다 보니, 

인터넷에서 찾다 보니 일상책임배상 보험이라는 게 있더라고요.

메일로 받은 관련 서류는 

  • 누수사고경위서
  • 보험금 청구서
  • 개인정보 동의서
  • 선배상확인서 입니다. 

첨부서류

그리고 추가로 누수 소견서와 피해사진, 작업 사진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누수 소견서는 업체에서 이렇게 만들어서 주시더라고요. 인터넷에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누수소견서

일단 해당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하여 보험을 청구하였는데요.

나중에 보험업체에서 보험금 들어오면 다시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일상책임배상보험 후기

사실 가입하고도 사용해본 적이 없었는데요. 이게 요즘에는 자기 부담금도 높아지고 해서 많이 안 좋아지긴 했지만

누수의 특성상 막 벽지까지 다 리모델링 수준으로 누수되는 경우도 있어서

일상책임배상보험은 꼭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누수되자마자 아랫집에서 경비실 통해서 안내해주셔서 빨리 조치할 수 있었는데요.

수리하러 온 사장님께 물어보니 아파트가 이제 8년 차가 되어가는데,

그래서 종종 누수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더라고요. 최근에도 다른 집도 공사하셨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다행히 보험이 있어서 빠르게 처리하였는데요. 없었으면 큰돈이 추석 전에 나갈뻔했네요.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