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사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내 컴퓨터 사양이 어떤 것인지 기억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내 컴퓨터의 사양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을 통해 사양 확인하기

윈도우의 내장 프로그램에서 간편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에 들어가면 됩니다.

내컴퓨터

속성에 들어가시면 기본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저의 경우에는 Ryzen 3 3100/16G의 장치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정보

위 메뉴는 제어판 - 시스템 - 정보 메뉴에서 동일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검색창에 장치 관리자를 쳐서 다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 + R을 눌러 실행에서 devmgmt.msc를 눌러도 동일한 장치 관리자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 실행

장치 관리자 메뉴에서 디스크 드라이브를 통해서는 SSD, HDD 정보를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는 그래픽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는 SSD는 하이닉스 256G 모델이 그래픽카드는 GTX 1060 3GB 모델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장치관리자

이처럼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을 통해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다 간편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CPU-Z 프로그램 사용하기

바로 컴퓨터의 사양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CPU-Z프로그램인데요.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CPU-Z | Softwares | CPUID

CPU-Z is a freeware that gathers information on some of the main devices of your system : Processor name and number, codename, process, package, cache levels. Mainboard and chipset. Memory type, size, timings, and module specifications (SPD). Real time mea

www.cpuid.com

위의 공식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면 되고요. 

하단에 ZIP 파일이 무설치 버전이니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하시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진행됩니다.

CPU-Z

실행하면 심플한 인터페이스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메인보드는 B350GTN임을 확인할 수 있고요.

메모리와 SPD를 보면 어떤 메모리가 설치되었고 듀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슬롯이 2개이고 듀얼로 16G(8+8)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무엇보다 프로그램 이름인 CPU-Z처럼 간단한 CPU 벤치마크도 가능한데요.

Bench 메뉴에서 Bench CPU를 누르면 현재 CPU의 성능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실사용의 마지노선의 벤치 점수는 i7-2600K 정도의 점수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2600K보다 낮은 벤치 점수가 나오는 PC라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3100은 i7-6700K보다는 높고 i7-7700K보다는 낮은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오늘 알려드린 CPU-Z툴을 통해서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를 확인해보시고,

향후 업그레이드 등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