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요즘 재택근무가 많이 활성화되면서 VPN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VPN의 뜻과 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PN

VPN이란?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인데요. 한글로 해석하면 가상 사설 망인데요

먼저 Private Network(사설망)와 Public Network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사설망이란?

외부의 공인망(인터넷 등)과 달리 내부에서 사용하는 비밀적인 망을 사설망(Private Network)이라고 합니다.

사람으로 생각하면 주민등록번호는 유일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나를 공인할 수 있는 공인망이라고 할 수 있고요.

사설망은 집에서 형제들과 있을 때, 첫째, 둘째, 셋째로 불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가계도처럼 외부에서는 나는 이름 등으로 불리지만,

우리 가족(사설망)에서는 조카가 되기도 하고 삼촌이되기도 합니다.

호칭

하지만 이런 사설망은 공중망과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따로 구축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즉, 사설망과 공중망이 혼합되어 문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서버 등을 별도로 구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비용이 너무 많이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생기는데요.

망분리

그래서 개발된 것이 VPN, 즉 가상 사설망입니다.

기존에는 사설망 개수에 따라서 컴퓨터와 서버 그리고 인터넷을 별도로 구축해야 했었는데요.

이제는 컴퓨터 성능도 좋아지고, VPN이 개발되면서 하나의 PC에서 VPN 기술을

통해 별도의 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리적 망분리

즉 VPN을 활용하면 기존의 공중망을 통해 가상으로 사설망을 구축해주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172.16.0 대의 사설망으로 네트워크가 멀리 떨어진 곳에 2개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해당 사설 네트워크 간 연동을 VPN 서버를 통해서 인터넷망으로 연동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사설 네트워크 1에서 사설 네트워크 2로 별도로 인터넷 선을 연장해야지만 연동할 수 있었습니다.

VPN 터널링

그럼 VPN을 사용하는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VPN 사용 이점

VPN을 사용하게 되면 외부망에 인터넷 주소가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에 안정적입니다.

VPN 이점

또한 VPN은 기존의 물리적 망 분리하는 방식에 비해서 훨씬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VPN을 통해서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해외에서 있는 것처럼 주소를 변경하여 직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일부 특가 사이트나 게임의 경우 법률 등의 이슈로 해당 국가에서만 접속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 VPN을 활용하면 우회해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다만 VPN을 사용하게 되면 한번 VPN 서버를 통해서 암호화되기 때문에 기존 망 대비해서 속도가 느린 점과

별도의 전용망으로 구축할 때에 비해서 안정성에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VPN 사용하는 방법

PC에서 VPN은 간편하게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등으로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Touch VPN의 경우 링크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Touch VPN - 무료 VPN 및 프록시

Touch VPN을 사용하여 모든 웹 사이트 차단을 해제하고 보안을 유지하세요. 사용이 간편하며 단 한 번의 클릭으로 활성화됩니다. 완전히 무료로 무제한 이용 가능!

chrome.google.com

Touch VPN

크롬에 간단히 설치하여서 사용할 수 있고요.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한 뒤

원하시는 국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Connect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Touch VPN

캐나다 연결 시 이렇게 뜨고요.

IP 정보 확인하는 툴로 해봤더니 네덜란드가 나오네요;;;

VPN 주소

VPN을 끄고 접속하면 아래처럼 한국이라고 뜨는데요.

확실히 VPN을 통해서 나라가 변경되긴 했는데, 캐나다가 아닌 다른 곳으로 되었네요 ㅎㅎ

VPN 끈 뒤

이렇게 간단하게 오늘은 VPN의 뜻과 실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 VPN을 우회해서 국내에 미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2의 게임을 구매하거나

국내에 비해서 저렴하게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니 잘 사용해보세요.

2021.04.09 - [Life/Game] - 오큘러스 퀘스트2 구매 후기

 

오큘러스 퀘스트2 구매 후기

항상 매진인 Oculus Quest 2 운좋게 구매하게 되서 드디어 배송되어 개봉기를 써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란? 페이스북 오큘러스에서 출시한 단독실행형(Stand-alone) VR헤드셋이다. 전작인 오큘러스 퀘

dorudoru.tistory.com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