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최근에 어깨가 다쳐서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요.

관련해서 연관된 포스팅을 몇 번 한 적이 있습니다.

2021.03.23 - [My life/diary] - 어깨 통증으로 인한 치료 후기

2021.03.20 - [My life/diary] -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 한번에 확인하기

실비보험

그래서 오늘은 마지막으로 현대해상 어플을 통해서 간편하게 실손보험을 청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손보험이란?

위키의 자료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즉, 실손보험을 가입하시면 병원에서 진료받은 비용의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마다 갱신을 통해 보험 비용이 올라갑니다

실손의료보험
 병ㆍ의원 및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으로, 줄여서 실손보험이라고도 함
 실손의료보험은 일부 비갱신 보험과 달리 질병에 걸릴 위험률과 보험금 지급 실적 등을 반영해 보험료가 3∼5년마다 바뀐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보험료가 오르며, 보험사에 따라 만 60세 또는 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장기간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빨리 가입할수록 유리하다. 과거에는 의료비를 전액 보장하는 상품이 많았지만 2009년 10월 이후엔 표준화 작업을 통해 의료비의 90%만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한편, 실손보험 가입자는 2012년 현재 2,6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어 국민보험으로 불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손보험 청구하기

예전에는 보험 청구를 위해서 팩스도 보내야 하고 이런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간편하게 되더라구요.

먼저 현대해상 앱을 실행하신 다음 보험금 청구 메뉴에 들어갑니다.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고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앱을 통해서 청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100만 원이 넘는 금액의 경우 스캔한 사진이 아닌 원본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로그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해주시고요. 저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다음 화면인 질병 상해보험금 청구 메뉴에서 저는 새로운 질병을 접수할 것이니

신규 접수 바로가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보험금 청구 메뉴가 진행되는데요.

먼저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하신 뒤 

사고유형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저는 본인이고, 

사고유형은 처방전에 M으로 시작하면 질병 S로 시작하면 상해를 클릭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같은 질환으로 다른 병원에 갈 경우에도 의사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후 간단하게 병명을 적어주시고, 혹시 의료급여 수급권자이시면 예를 클릭합니다.

저는 아니라서 아니오를 하고 사고내용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는 구비서류가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지급 계좌를 확인하시고 구비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꼭 병원에서 실손보험 청구를 위해 서류를 출력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서류를 다 찍으신 후 접수 완료를 누르면 아래처럼 보험금 청구가 완료되었다는 알림톡이 옵니다.

정상적으로 다 완료하셨습니다.

정말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며칠 뒤에 아래와 같이 실손보험 심사가 종료되었다는 알림톡이 오고 계좌로 입금되었습니다.

현대해상에서 손해사정 처리 안내가 옵니다.

저는 사실 보험 가입한지는 10년 정도 된 것 같은데요. 가입하자마자 한번 써 본 뒤에 거의 10년 만에 써보는 것 같은데요.

이번 다치면서 실손보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만약을 위해서 실손보험은 가입하시고, 꼭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