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갤럭시 S21을 사전예약해서 23일부터 사용했으니 약 일주일 정도 사용한것 같은데요.

갤럭시 S21을 사용하기전에 저는 S20을 서브로 사용하였고, 아이폰12를 메인으로 사용했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S20에서 S21로 삼성 스마트 스위치를 통해서 데이터 이전을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기능들이 잘되어 있어서 핸드폰 변경에 따른 스트레스가 많이 줄었습니다.

갤럭시 S20과 S21 비교

갤럭시 S20과 S21은 전면은 크게 차이가 없고, S21이 플랫 액정이라는 점이 전면에서는 차이점이 나겠네요.

후면은 카메라 배열과 재질이 유리에서 플라스틱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확실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상세한 하드웨어 스펙은 인터넷에 표로 잘 정리한 것이 있어 첨부드립니다.

스펙은 크게 스냅드래곤에서 삼성독자칩인 엑시노트로 변경, 메모리가(12G-> 8G) 줄어들었다는 점과

해상도가 FHD 떨어졌다는 점이  큰차이입니다. 그리고 무게도 늘었네요 ㅠ

아이폰 12와 갤럭시 S21 비교

그럼 이제 메인인 아이폰12와 갤럭시 S21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사실 상세한 하드웨어 스펙 이런것은 다른분들이 많이 해놓으셨기 때문에 제가 또 언급드릴 필요는 없을것 같구요.

그리고 제가 적은 아이폰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020/10/30 - [dorudoru의 강좌/IOS] - [지름] 아이폰12 개봉기

 

이것 역시 인터넷에 잘 정리된 표가 있어 첨부드립니다.

제가 실사용하면서 느낀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갤럭시의 킬러포인트가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삼성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것이 삼성페이라고 할까요?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되면 모르겠지만, 현시점에서 삼섬페이의 편리함은 한번 써본뒤에 빠져나올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교통카드를 비롯한 모든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회사들도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인증 등을 하기도 하는 상황이라 정말

딱 갤럭시 하나만 들고 다녀도 모든일을 할 수 있습니다.

2.  FACE ID vs 지문인식

사실 개인적으로 코로나 이전에는 지문인식보다 FaceID가 편하다고 생각했는데요.

가령 샤워하다가 음악을 듣는다던지, 특히 손에 무엇이 묻거나 들고 있을 때 FaceID가 더 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마스크를 항상 써야하는 상황이 오면서 확실히 지문인식이 편합니다.

마스크를 쓰고 face id가 한번에 인식 안될때가 많아서 여간 불편하더라구요.

아마 이런 불편함을 고려했는지 애플에서도 애플워치로 아이폰 잠금해제를 개발한다고 하는데요.

아이폰과 갤럭시의 큰 차이점인 인식부분도  코로나19로 인해서 개인적으로는 갤럭시의 지문인식이 더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S20보다 S21이 지문인식이 좀더 빨라진것 같습니다.

3. 카메라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전화 다음으로, 아니 전화보다 카메라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저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의 색감을 더 좋아합니다.

사실 요즘에는 카메라의 성능이 워낙 상향평준화가 되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 중국폰이나 정말 저가형 폰이 아닌 이상 크게 불편하지 않은데요.

아이폰12로 촬영                                                                     갤럭시 S21로 촬영

비교해보시라고 아이폰 12와 갤럭시 S21의 디스플레이로 보여지는 화면도 캡처해보았습니다.

별도의 셋팅없이 편하게 찍었을때 아이폰12의 색감과 사진이 개인적으로 맘에 듭니다.

다만 사용해보니 야간 사진만 한정하면 갤럭시가 좀더 나은 것 같습니다.

아래의 제가 현재 배경화면으로 쓰고 있는 사진도 기존에 쓰던 아이폰8로 찍었던 사진입니다.

총평

갤럭시 S20, 아이폰 12를 사용하던 일반 유저의 입장에서 갤럭시 S21은

 

1. 발열이 조금 있고, 이로인해 배터리가 생각보다 빨리 단다.

이 부분은 여러 커뮤니티에도 이야기가 되고 있는 이슈인데요.

현재 겨울이라 크게 차이가 안나는 것 같지만 분명 여름에는 큰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발열 때문인지 배터리가 기존 모델 대비 빨리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게 되면 발열이 더 심해지는데요. 카트라이더 하다가 5판쯤 지난 다음 발열때문에 느려지는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드네요 ㅠ

 

2.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써야하는 상황에서 아이폰의 face id 대비 지문인식이 편하고 빠르다.

 

3. 가성비가 나쁘지 않다.

  초반에 사전예약으로 많은 사은품(갤럭시 버즈 라이브)과 할인혜택을 줬기 때문에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가성비가 나쁘지 않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일반적으로 사용할때 크게 불편함을 아직까지 못느끼고 있구요.

여러부분에서 원가절감을 했지만, 그걸 고려했을 때에 무난한 성능으로 평타(?)는 치는 것 같습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