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플랫폼] OS의 파편화 무엇이 문제인가?


 최근 LG전자의 G4(2015년 4월 출시), V10(2015년 10월 출시)의 누가 업데이트 포기 기사를 보며, 참 많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오늘 여론에 공격을 받다보니 소비자의 선택권을 위해서 다시 업데이트를 한다고 언급했다.


참조기사 :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30410365836652


 사실 OS의 파편화 문제는 오픈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는 물론, IOS 그리고 심지어 컴퓨터 OS인 윈도우에서도 발생하는 사항이다.

먼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파편하를 보면, 최신버전의 도입이 조금 느리며, 여러 버전이 점유율을 분할하고 있다.

 <안드로이드의 파편화>

 출처 :http://www.androidpolice.com/2016/12/05/android-platform-distribution-december-2016-kitkat-is-finally-toppled-nougat-doesnt-move-much/


이어서 IOS의 파편화 정도도 최신버전의 비중이 확실히 안드로이드보다 높지만,

 이제 아이폰 기종에 따라 HW성능의 한계로 업데이트를 못하는 기종이 생김에 따라 점점 파편화가 생기고 있다.

< IOS의 파편화 정도 > 

출처 : http://www.zdnet.com/article/ios-also-has-a-fragmentation-problem/


 윈도우의 OS 파편화를 살펴보면, 최신버전의 Windows 10보다 7의 점유율이 높고 생각보다 XP의 점유율도 높다.

역시 7이 잘만들어진 운영체제 인듯 ㅎ

< 윈도우의 파편화 >


출처 :https://www.netmarketshare.com/operating-system-market-share.aspx?qprid=10&qpcustomd=0


 그럼 왜 이렇게 파편화는 발생하는 것일까?

크게 3가지를 살펴 볼수 있는데, H/W, 제조사, 소비자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1. H/W 측면

2. 제조사의 측면

3. 소비자의 측면


 1. H/W 측면

  무엇보다 최신 운영체제의 동작조건이 구형 H/W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초창기 스마트폰인 옴니아에는 누가를 돌릴 성능이 되지 않는다.

0.6G의 싱글코어에 0.1G의 메모리를 쓰던 초기 스마트폰 대비 수십배가 빠르고 용량이 큰

2G대의 쿼드코어의 4G 메모리를 쓰는 최신폰은 같은 운영체제를 쓴다는것 자체가 어렵다.

2. 제조사의 측면

 플랫폼 사업자와 제조사의 OS업데이트에 대한 생각은 어찌보면 정반대이다.

 플랫폼 사업자는 OS 경험이 중요하니 모두 업데이트를 하면 좋겠지만, 제조사는 새 OS에는 새 단말에만 설치하는 것이

판매를 촉진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즉 제조사 입장에서 구형 모델의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면, 신모델이 팔리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간극은 정말 생각보다 메우기 쉽지 않다.


3. 소비자의 측면

물론 최신 OS쓰게 되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업데이트시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면,

특히 요즘처럼 스마트폰으로 모든걸 하는 입장에서 정말 스트레스다.

 그러다보니 굳이 지금 잘 쓰고 있는 단말을 업데이트 해야할 Needs를 느끼지 않는다.

 특히 최신 OS에 대해서 내가 쓰는 앱이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주로 제조사에서 다운그레이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자는 생각보다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런 OS의 파편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까?

 개인적으로는 정말 어려운 문제이고, 해답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저의 경우에는 OS 업데이트의 경우 다음의 원칙을 세우고 있는데요.

1. 가장 최신의 버전은 조금 Term을 두고 올린다.

 2. 내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크게 지장이 없다면 조금 두고 본다.

 3. 보안 이슈등의 크리티컬 사항이면 바로 업데이트 한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이야기 인데요.

 S/W의 경우 초창기 버전의 경우 많은 버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금 안정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고

 다만 보안 이슈등의로 인한 핫픽스의 경우에는 바로바로 올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여러분의 사용하시는 OS는 최신인가요?


 

 

여러분의 댓글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prev article thumbnail image
이전 글 추천
[쉬운IT] 4차 산업 혁명이란?
2017.02.11
next article thumbnail image
다음 글 추천
[IT] 플랫폼 전쟁
2017.07.13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