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용어 - 프리장? 프리마켓?

미국 주식을 하다보면 프리마켓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는데요.

프리마켓?

정규 시장이 시작되기 전에 열린 제도를 프리 마켓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정규시장 종료후에는 애프터마켓이라고 합니다.

서머타임(Summer Time): 여름에 긴 낮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표준 시간보다 시각을 앞당여 놓는 제도다. 미국의 서머타임은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에 시작해서 11월 첫째 주 일요일에 끝난다. 서머타임 기간에는 시간을 1시간씩 앞당겨서 적용하면 된다.

프리마켓(Pre-Market): 정규시장이 시작되기 전 일정 시간 동안 주식을 미리 주문할 수 있는 제도다. 프리마켓은 '장전 시장' 혹은 '프리장'이라고 불린다.

애프터마켓(After-Market): 정규시장 종료 후 일정 시간 동안 주식을 추가로 주문할 수 있는 제도다. 국내 증시에도 있는 '시간 외 거래'라고 볼수 있다.

 

프리마켓 주의점

프리마켓은 참여자가 작기 때문에 일부 거래로 인하여 전체가 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상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호가단위나 수수료 등은 정규장과 동일합니다.

1. 호가 간의 가격 차이가 큼
- 프리마켓은 정규장과 달리 호가 간 갭 차이가 큰 경우가 많으므로 주문가격 주의 필요.

2. 거래량은 적고 가격변동성은 높음
- 프리마켓 거래량은 정규장 대비 매우 적은 바, 적은 체결량으로도 큰 주가 변동이 있을 수 있음.

3. 정규장 가격과 괴리가 클 수 있음
- 미국 SEC 규정상, 시장조성자는 정규장 개장 전 시장에 참여할 수 없는 바, 시장 이벤트 발생시 프리마켓 가격은 정규장 주가와 큰 괴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한국 현황

국내에서도 작년부터 대체거래소가 등장하면서 프리마켓이 생겼습니다.

2025.02.15 - [Work/Stock] -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란?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란?

국내에서도 대체거래소가 처음으로 출범하였습니다.대체거래소란?국내의 경우 현재 주식시장 거래는 한국거래소를 통해서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넥스트레이드가 출범하면서 대체로

dorudoru.tistory.com

미국 시장처럼 프리마켓과 애프텀나켓에서 거래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시가는 아마 공모주를 하셨을면 아실텐데요. 동시호가로 주문을 모두 모아서 같은 가격으로 일시에 체결시키게 됩니다. 즉 주식을 거래하다 보면 오후 3시 20분부터는 체결이 안 되는 걸 경험하시게 될 텐데요. 이는 동시호가 시간대이기 때문입니다. 

동시호가제도는 주문을 모두 모아 같은 시간에 주문이 접수된 것으로 간주해 오전에는 장 시작 때, 오후에는 장 마감 때 모아서 체결시키는 제도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