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해킹 사건 뒷이야기

쿠팡해킹사건보다 쿠팡의 그 사후처리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2025.12.03 - [News] - 쿠팡 해킹 사건 총정리

 

쿠팡 해킹 사건 총정리

최근 3370만명의 계정이 탈취된 쿠팡 해킹사건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쿠팡 해킹사건쿠팡 해킹사건은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퇴사한 중국 국적 직원이 해외 서버를 통해 무단 접근해 3370만 명의

dorudoru.tistory.com

 

쿠팡?

쿠팡은 서울에 주된 사무소를 두고 한국에서의 영업이 중심사업으로 당연히 한국에 본사를 두어야 하나, 이상하게도 미국에 본사를 두었습니다. 현재 모회사 Coupang Inc는 한국 쿠팡(주)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는데 미국인이 창업했고 일본기업인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최대 주주로 있는 미국기업입니다.

쿠팡은 미국인인 Bom Kim이 세운 회사인데요.

그는 기존에도 한국인 비하를 자주해서 논란이 많았습니다. 한국인들은 스마트하지 못하고 도전정신이 없고, 정직하지 않다면서 외국인들만 고용했는데요.

실제로 미국기업이기도 하지만 쿠팡의 이사회를 보더라도 다 외국인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주 서비스를 해서 한국 회사라고 오해하는데 CEO도 외국인이고 미국 기업입니다.

그렇게 본인이 신뢰하던 중국 국적의 직원에게 해킹을 당했습니다.

쿠팡 해킹 이후

쿠팡 해킹 이후 쿠팡은 국내정부와 협의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한국 정부를 무시하고, 사상 최초로 셀프 조사라는 신박한 개념을 들고 왔는데요.

그 뿐만 아닙니다. 한국과 미국의 언론 보도자료가 완전 다르게 만들어 놨습니다.

한국에서는 예를 들어 정부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써놓고 영어로는 정부가 쿠팡에게 협조를 요구했다는 식으로 마음대로 작성했습니다.

한국 정부를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했는데요. 심지어 정부와 협력이 아니라 정부의 지시로 셀프조사를 했다는 사기를 쳤습니다.

심지어 해킹이 가짜 혐의라는 말까지 서슴없이 영어로는 표현했습니다.

이러자 미국 쿠팡 주식은 갑자기 6%나 폭등했는데요.

이에 Bom KIM의 지분도 3천 5백억원이나 하루사이에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쿠팡이 국내법을 무시하는 태도는 한두개가 아닌데요.

공정위 등에 따르면 김 의장은  쿠팡이 기업집단에 포함된 2021년부터 동일인 지정을 피해왔다고 합니다.

미국 국적을 가진 데다, 친족이 쿠팡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에서입니다.기업집단 총수로 지정되면 사익편취 금지와 친인척 자료 제출 등 각종 법적 의무가 부과되는데 이를 교묘하게 피해왔습니다.

공정위는 ▶기업을 지배하는 자연인이 최상단 회사를 제외한 국내 계열회사에 출자하지 않고 ▶자연인의 친족이 국내 계열회사에 출자하지 않거나 임원 재직 등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자연인과 친족이 국내 계열사 간 채무 보증이나 자금 대차가 없는 경우 등의 예외 조항을 충족하면 법인도 동일인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조항을 근거로 김 의장이 아닌 쿠팡 법인이 동일인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이 부분도 동생 김유성이 쿠팡에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어서 조사중인데요.

쿠팡에 대한 조사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