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붕 교수 - AI 시대 생존 전략

최근 들었던 강의인 최재붕 교수의 강의에 대해서 기록을 남깁니다.

최재붕 교수

1.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교수입니다.
AI사피엔스, 최재붕의 메타버스 이야기 등의 여러 작품활동을 하였습니다.

2. 현재 인류는 디지털 문명에서 AI 문병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2010년에는 교통을 하면 택시를 타지만, 2024년에는 우버와 같은 산업이 대세이고, 이제 사실 길에서 택시호출앱이 없이 택시를 잡는 것은 너무 어려워졌습니다. 2030년 미래 AI 시대에는 자율주행차 등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3. 옛날에는 폰이 대세일때는 제조업이 중요했고, 애플의 잡스나,  MS 빌게이츠 등이 중요했지만, 디지털 AI 문명에서는 플랫폼 사업이 중요해진다고 합니다. 

4. 그리고 디지털 세상에서는 국경도, 언어장벽도, 문화적 차이도 초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게임으로 들었는데, 우리는 게임속에서 전세계의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고 경쟁하며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지역적 차이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5. 특히 이런 세상에서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소비현상도 발생됩니다. 

특히 현재 미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올곧 냉동김밥의 경우 

기존에는 미국 시장을 위해서 엄청난 광고를 하고, 유통망을 구축해야 했지만, 새로운 미디어인 넷플릭스의 더글로리, 이상한 나라의 우영우 등을 통해 김밥이 노출되었고, 이는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서 좋아요를 13억개 넘게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팬덤 경제를 통해서 엄청난 주문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6. 이제는 팬덤의 시대로 이 팬덤에 K-드라마, K-웹툰이 있는데 한국은 이러한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2010년을 살면서 잼버리, 엑스포에 목을 메는 것이 아쉽다고 합니다.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사농공상의 세상을 살고 있고 게임 같은 산업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7. 구독과 좋아요를 기반으로 한 팬덤 시장에서 한국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졌지만, 사회적 규제로 인하여 많이 확산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TV 광고 한번 하지 않고 광고 하는데요.

나이키 등은 TV 광고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TV의 시청자는 아재들이고, 이렇게 되면 브랜드 자체가 아재 브랜드가 되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광고하지 TV광고는 전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8. AI 시대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강의였는데요.

중요한 것은 생성형 AI, NFT, 메타버스 등에서 체험 학습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체험해보지 못한다면 이 변화를 체감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체험을 해보라고 합니다.

9. 여러분들도 ChatGPT를 망할 것이라고 말만 하지 말고 실제로 경험해보면서 장단점을 생각해보고 나의 AI 근육을 키워야 할 시기입니다.

10. AI메타세상에서 전세계 Top 문화강국인 한국에서 꼭 성공의 아이템을 늦기전에 발굴해야할 것 같습니다.

11. 이스포츠 시장도 엄청 큰데 우리는 이 시장을 확대할 생각보다는 게임은 마약이라는 논리로 규제만 만들고 있으니 너무나 아쉽습니다.

12. AI시대에서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나아가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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