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회사생활을 하면서 연말정산을 하거나, 대출 등을 하게 되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되는데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지난 1년동안 원천징수대상 소득의 원천징수한 내역을 이자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

퇴직소득 등 개개인의 소득별로 집계한 내역을 말합니다. 홈텍스 사이트를 통해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근로를 통한 소득을 한국에서는 세금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원천세를 원천징수를 하고 있는데요.

  • 원천세 : 모든 원천징수대상 소득(근로소득,사업소득,기타소득,퇴직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소득세(국세)와 지방소득세(지방세)를 의미합니다.
  • 원천징수 : 해당 근로자의 원천세를 사업자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먼저 제한 후 국가에 대신 납부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도입 취지는 세금을 근로자가 바로 납부하면 부담이 되니 사업자가 대신 납부하는 것인데요.

사업자와 달리 근로소득자는 이렇게 원천 징수가 되기 때문에 유리지갑이라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이 근로소득에 따른 원천징수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한 문서를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말합니다.

홈텍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기

먼저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하신 다음 상단에 있는 My 홈텍스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이 곳에서 근로소득명세서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그리고 원하는 연도의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클릭하시면

안래와 같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보는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크게 4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가장 먼저 첫페이지에 주요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4번에 위치한 차감징수세액입니다. 이 세액이 +금액이면 세금을 추가 납부

-금액이라면 세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① 근무처별 소득명세는 과세기간(근무기간) 동안 지급 받은 총 급여액을 뜻합니다.

② 비과세 및 감면소득명세는 소득명세와는 분리되어 별도 표시 됩니다. 예를 들어 국외(해외) 근무수당, 벽지수당, 위험수당 등이 있습니다.

③ 결정세액은 연말정산으로 산출된 최종 세액 금액이 표시됩니다. 결정세액에서 기납부 세액을 뺀 금액이 +라면 세금을 추가 납부하여야 하구요. -라면 돌려받게 됩니다.

④ 그래서 마지막에 보이는 차감 징수세액을 보시면 최종 납부 또는 환급받게될 세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째 페이지에는 소득공제 상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023.01.16 - [Work/Stock] - 2023년 연말정산 정리

 

2023년 연말정산 정리

2023년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2022년의 경우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었는데요. 2022.01.11 - [Work/Stock] - 2022년 연말정산 일정과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 등 작년과 달라진 점 2022년 연말정

dorudoru.tistory.com

1. 소득공제

소득금액에서 차감하여 소득자체를 낮춰주는 개념입니다.

즉, 소득공제는 세금을 내야하는 소득 중에서 일부 금액을 빼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납세자들은 세금을 덜 내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득공제에는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납입액, 건강(고용)보험료, 주택임차차입금, 개인연금저축, 주택마련저축, 신용카드 사용액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어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보면,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 초과 금액의

일정 비율을 전체 소득에서 차감해서 낮춰줍니다.

2. 과세표준

전체 근로소득에서 소득공제 내용을 제외하여 종합소득 과세표준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 종합소득 과세표준에 따라서 산출세액을 보여줍니다.

22년 연말정산 기준 과세표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세액공제

마지막으로 종합소득 과세표준에서 세액을 제외해주는 공제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연금계좌, 기부금, 보험료, 자녀세액공제, 월세세액공제,  등이 세액공제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제 여기까지 진행이되면 연말정산이 모두 완료되게 됩니다.

이 내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이제 2023년 연말정산을 위해서 내가 내고 있는 세금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시고,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