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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을 통해서 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알츠하이머 즉 치매가 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치매

관련하여 오늘은 치매의 전조증상과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란?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후천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난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치매는 정상적인 노화인 건망증과 유사하여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건망증은 힌트를 주면 기억이나지만 치매의 경우 중요한 사건도 기억하지 못하고,

힌트를 주더라도 기억하지 못하면서 일상생활을 하지못하는 상태입니다.

치매

치매의 종류?

치매는 뇌 부위에 있는 많은 신경세포들이 줄어들고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축적돼 나타나는 

뇌세포(청색, 자색) 사이사이 노폐물(황색: 아밀로이드, 타우)이 청소되지 못하고 만성염증을 일으켜 뇌세포를 죽인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뇌혈관들이 막히거나 좁아진 것이 원인에 되어 뇌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혈관성 치매가 있다. 

치매종류

약물, 알코올, 우울증, 감염성 뇌질환, 갑상선 질환 등 대사성 질환 및 두부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전체 치매환자의 약 70%이고 아주 가벼운 기억장애로 시작해서

 언어장애, 인지장애, 판단장애 등을 보이게 된다. 

혈관성 치매는 인지능력이나 정신능력이 조금 나빠졌다가 그 수준을 유지하고 

또 갑자기 조금 나빠졌다가 그 수준을 유지하는 단계적 양상을 보이며 치매환자의 약 20%를 차지한다. 

반면 알코올성 치매는 균형을 잡는 소뇌에 먼저 영향을 주며 건강한 음주습관으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치매의 징조들?

쉽게 화내는 것도 치매 증상?


전두측두엽 치매 환자는 초기에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폭력성을 보이는 증상이

기억력 저하보다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두엽의 충동 억제 기능이 손상돼 참을성이 없어지며,

작은 일에도 크게 화를 내거나 계속해서 의심하는 모습을 보인다.

시공간감각 저하… 갑자기 길 잃기도

치매가 발생하면 전보다 시공간감각이 저하된다. 평소 다니던 길을 헤매거나, 순식간에 길을 잃는다.


그래서 치매환자가 길을 잃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음식 맛 못 느끼고, 간 못 맞춰
치매가 발생하면 미각·후각도 저하된다. 대부분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맛과 냄새를 제대로 느끼지 못해 음식의 간을 맞추지 못한다.

치매 예방 방법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아래의 333법칙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운동/식사/독서를 하고

금주/금연/뇌손상예방을 하며,

건강검진/소통/치매조기발견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전문가들은 건강한 식사, 적절한 신체활동 및 인지기능활동과 사회활동을 치매 예방의 주요한 요소로 꼽는다. 

즉 오메가 3등의 좋은 지방이나 비타민 섭취 및 항산화 식품 등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지나친 알코올 섭취나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하는 멀티태스킹 역시 치매에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뇌는 한가지일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는데,

여러개일을 하면 단기 기억과 주의력을 떨어뜨리고,

나아가 지능 지수 저하나 뇌손상까지 올 수 있는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치매 현황

한국에서는 전체 노인인구 700만명중 약 10%인 70만명의 치매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 치료제?

아직 치매를 완전히 치료할수 있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년 6월 미국 생명공학 기업 바이오젠이 세계 최초로 치매 원인 치료제로 아두카누맙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다만 비싼 가격과 부작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 18개 물질이 현재 FDA3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알제론/AZ테라피스/타우알엑스 등이있습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아밀로이드에 항체가 붙어서 면역세포가 이를 인지하고 베타아밀로이드를 분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결과가 썩 좋지 못하다. 효과가 23% 수준에 그치고, 부작용도 보이고 있다.

과연 치매는 정복될 수 있을까요?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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