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북한이 각종 경제 제재를 피해서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은 유명한데요.

특히 암호화폐 해킹분야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북한과 경제제재

북한에는 지난 2006년부터 지속된 핵실험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각종 경제제재를 하고 있습니다.

최초 미사일 관련 물자를 제재한 1695부터, 무기 관련 물자에 대한 거래 제재인 결의 1874호

북정부 자산동결 등을 결의한 2270호 등 수많은 대북제재가 존재합니다. 

북한 제재

이러한 제재로 사실상 북한은 해외에서 경제활동이 어려운데요.

북한이 암호화폐에 눈을 돌리게 된 이유

이런 가운데 탈 중앙화를 외친 암호화폐는 북한에게 기회였습니다.

최근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북한 스파이 보리스 처럼, 북한은 체계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준비를 해왔습니다.

북한은 약 7000여명의 해커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암호화폐를 해킹하고 있습니다.

사실 암호화폐 이전에도 북한의 해커들은 라자루스 해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킹실력을 발휘하고 있었습니다.

북한은 국가 차원에서 해커를 양성하고 있고,

또 이 해커들이 해킹하여 엄청난 불법 이익을 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고려대학교 교수는 “유명한 프로그래밍 대회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카이스트, 고려대 학생들이 나갔다.

그 대회에 북한 학생들이 참여했는데 동아시아 챔피온을 받았다.

북한의 수준은 컴퓨터 실력 자체가 정말 월등히 좋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해커 군단은 어린 시절부터 영재를 선발해 국가에서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국가에서 발굴한 해커들은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위해 매일 수백만 달러를 해킹한다고 합니다.

북한은 최근 사이버 공격을 가속화하고 암호화폐 도난을 잇달아 실시하고 있다.

북한은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코인은 탈취해오고 있는데요.

해외서버로 우회해서 해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북한은 2017년부터 2021년에 걸쳐 49회 해킹으로 암호화폐를 훔친 것으로 체이널리시스는 분석하고 있다.

이들 모두가 크게 폭락했고 그 중에는 지난 몇 주간 80% 이상 가치를 잃은 것도 있다는 보고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루나화폐에도 북한은 손을 대었고, 루나의 폭락으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고 합니다

2022.06.12 - [News] - 그것이 알고 싶다 - 루나 대폭락의 진실 차이 인출방법

 

그것이 알고 싶다 - 루나 대폭락의 진실 차이 인출방법

이번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다뤄진 루나 대폭락의 진실편입니다. 최근 핫했던 루나 대폭락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테라와 루나와 관련된 글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

dorudoru.tistory.com

해당 사건은 슈카월드에서도 다뤘는데요. 북한의 암호화폐의 가치가 폭락하였다고 합니다.

그결과 북한이 보유한 론더링되지 않은 암호화폐를 이전부터 감시했던 체이널리시스는

2022년 초 1억 7,000만 달러 가치가 있던 암호화폐가 반년 만에 6500만 달러까지 떨어졌다고 보고했다.

북한은 여러 차례 미사일을 발사하고 경제 위기 속에서 핵실험을 준비하면서

올해 6억 2천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으로는 루나가 폭락하면서 북한이 이제 핵 실험에도 중대한 타격이 갈것이라고 예측하였는데요.

한편으로는 암호화폐의 가치가 떨어진 상태에서 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북한은

또 다른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감행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북한과 암호화폐 둘 사이에 관계가 전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이렇게 밀접한 관계가 있었네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북한도 루나에 피해를 입었고, 이 루나 때문에 북한의 핵 프로그램 자체가 위태롭다니

루나의 재발견이라고 해야겠네요.

반응형

  • reply profile image

    아이홀

    색다른 뉴스네요.
    뉴스에서 북한해커소행이라고 할 때마다 사실 콧방귀 꼈었는데 의외로 수준급 해커를 국가차원에서 양성하고 있군요.
    전세계적으로 경제적 고립된 북한에서 암호화폐는 좋은 기회의 땅이 되고 있었네요.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