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오늘은 PC에서 카카오톡을 2개 실행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1에서 지원이 된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활용한 것인데요.

WSA 기능을 통해서 PC에서 2개의 카카오톡을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등에서는 보안폴더 기능을 활용해서 듀얼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2021.05.17 - [Tip & Tech/Android] - 갤럭시 S21 보안폴더로 듀얼메신저, 듀얼앱 사용하기

 

갤럭시 S21 보안폴더로 듀얼메신저, 듀얼앱 사용하기

갤럭시 S21에는 보안폴더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하나의 핸드폰에서 같은 앱을 2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듀얼메신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듀얼메신저는 갤럭시에서

dorudoru.tistory.com

PC에서도 듀얼 메신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11 WSA 활성화 하기

WSA의 경우 미국 내에서만 지금 서비스 중이고 아직 한국에는 정식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회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WSA의 사양은 조금 높은데요. 

CPU는 i3 8세대, 라이젠 3000이상이며, 메모리는 8GB이상을 요구합니다.

가장 먼저 제어판의 Windows 기능 메뉴에서 가상 머신 플랫폼을 활성화합니다.

가상 머신 플랫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기능 추가가 진행됩니다.

해당 과정을 모두 마치고 필요시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이후 설정 메뉴에서 개인 정보 및 보안 -> 개발자용 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윈도우 11의 WSA 패키지를 만들어놓은 파일을 통해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WSA 패키지를 다운로드 한 다음 링크

 

WsaPackage_1.7.32815.0_x64_Release-Nightly

 

www.mediafire.com

관리자모드로 파워쉘을 실행하고 해당 주소에서 아래 명령어를 통해 설치합니다.

실행에서 powershell을 치고 CTRL+SHIFT+ENTER키로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Add-AppxPackage -Register .\AppxManifest.xml

다음 설치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실행합니다.

이후 WSA에서도 관리자 모드를 온으로 변경해줍니다.

이후 파일 옆에 화살표를 누르면 WSA가 실행됩니다.

벌써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이 설치되어 실행되는 것인데요.

실행된 WSA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후 링크에서 

 

ADBKit

 

www.mediafire.com

ADBKIT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후 ADBKIT을 압축 풀고 WSA 메인 화면에서 IP Address를 Refresh 누르고

IP를 적어둡니다.

지금 아마존 웹스토어 대신 Google Play Store가 설치된 우회된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Permissive 모드로 변경을 해야 하는데요.

SELinux 는 enforce, permissive, disable 세 가지 동작 모드가 있으며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enforce 모드로 동작합니다.

다만 enforce 모드일 경우 SELinux 의 정책과 룰에 어긋나는 동작은 모두 차단되어 플레이스토어 이외의 앱 설치

등을 못하기 때문에 permissive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permissive 모드일 경우 정책에 어긋나는 동작은 감사로그를 남기고 허용합니다.

WSA Permissive 모드 변경

이후 Powershell에서 adbkit이 있는 폴더로 이동한 다음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cd D:\wsa\ADBKit

./adb.exe connect 172.29.53.76

./adb.exe shell

su

setenforce 0
exit

여기까지 따라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Play 스토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제 실행하신 다음 구글 플레이에 로그인하여 앱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 카카오톡은 내려가 있는데요.

아마도 듀얼 메신저로 악용할 수 있는 문제로 WSA에서 내려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반적은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즐기시면 되구요.

WSA에서 듀얼 카카오톡 설치하기

APK Mirror와 같은 사이트에서 카카오톡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KakaoTalk : Messenger 9.7.2 (arm64-v8a + arm-v7a) (Android 6.0+) APK Download by Kakao Corporation - APKMirror

Afrikaans/Afrikaans (af), Amharic/አማርኛ (am), Arabic/العربية (ar), Assamese/অসমীয়া (as), Azerbaijani/azərbaycan (az), Belarusian/беларуская (be), Bulgarian/български (bg), Bangla/বাংলা (bn), Bosnia

www.apkmirror.com

그리고 아까 열어놓은 powershell에서 

./adb install "주소"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는데요.

연결이 끊긴 상태라면 ./adb.exe connect 주소 명령어를 통해 ADB연결부터 하셔야 합니다.

저는 같은폴더에 Kakaotalk.apk라고 변경해놓고 아래와 같이 설치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으면 2개의 카카오톡이 보이는데요.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컴퓨터에서 2개의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PC에서도 카카오톡을 2개 사용할 수 있게 세팅해보았는데요.

나중에 정식으로 한국에서도 WSA를 서비스한다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지금도 블루스택 등의 앱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앱을 가상화하여 실행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지원한다면 더 다양한 기능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