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지인이 연락이 와서 크롬 프로세스가 많다고 문의가 왔습니다.

문의의 주된 내용은 구글 크롬의 프로세스가 너무 많다는 것인데요.

구글 크롬 프로세스가 많은 이유?

구글 크롬의 프로세스가 많은 이유는 '탭마다 독립된 프로세스' 때문입니다.

크롬은 각각의 탭이 독립된 응용 프로그램처럼 작동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모든 탭이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동작하는 것과 다른 점입니다.

대신 크롬은 각각의 탭이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 코어 위에서 실행되도록 개발되어서

크롬은 응용 프로그램 코어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메모리 사용량도 급격히 늘어난다.

대신 크롬은 위와 같이 탭 하나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응용 프로그램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IE와 달리

하나의 탭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탭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세서는 성능을 끌어내면 끌어낼 수록 전력 소모량이 늘어나지만,

메모리는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전력 소모량이 크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사실 거의 늘어나지 않는다는 표현이 어울린다.

8GB 메모리 가운데 1GB를 사용하든 7.5GB를 사용하든 전력 소모량은 거의 차이나지 않는다.

그래서 크롬 및 구글 안드로이드가 이점을 적극 활용하는 운영체제다.

최대한 많은 앱을 메모리에 상주시키고, 사용자가 요구할 때 해당 앱을 재빠르게 불러오는 구조로 만들어졌습니다.

새로 실행한 앱이 메모리를 요구하면 가장 예전에 사용한 앱을 메모리에서 지우고 그 자리에 새 앱을 채운다.

다만 이렇게 잡고 있는 메모리를 잘 반납하지 않아서 메모리 누수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롬 프로세스 줄이는 방법

크롬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상황이라면 크롬의 확장프로그램을 삭제하면 프로세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상단의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미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지우면 좋습니다.

또한 크롬 자체의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서 프로세스를 줄일 수 있는데요.

Shift + ESC를 누르면 크롬의 작업 관리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죽일 수 있습니다.

탭을 많이 열어놓고 사용하신다면 위의 조치를 하더라도 크롬의 프로세스는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크롬의 캐시를 지우면 일시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크롬의 '프리렌더링' 기술은 기존에 접속하였던 사이트를 미리 불러오게 되는데요.

그래서 사용자에게는 빠른 웹 접근 속도를 제공하지만 그에 상응하여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 접속기록등을 삭제하면 프리렌러링을 적게 수행하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제 EDGE 역시 크로미움 기반으로 개발되다 보니 

IE와 달리 Microsoft Edge 역시도 많은 프로세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제 엣지도 메모리를 상당히 많이 잡아먹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ㅎㅎ

위 방법으로도 메모리 사용량이 많다고 느껴지신다면  조금은 극단적인 방법인데요. 

크롬을 삭제하시고 다시 깔끔하게 재설치하시면, 모든 플러그인이 삭제되기 때문에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next article thumbnail image
다음 글 추천
오페라 무료 VPN 사용방법
2022.03.17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