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머지포인트 관련하여 기사가 한번 난적이 있습니다.

머지포인트 판매중단

당시 머지 포인트 관련하여 혁신인가 폰지사기인가? 머지포인트... 금융당국, 실태조사 착수라는 이름의

전자신문발 기사가 났었는데요. 그리고 오늘 머지포인트가 결국 서버 다운과 함께 판매 중단이 되었습니다.

머지포인트 기사

머지포인트란?

머지포인트라는 포인트를 구매해서 전국의 6만 5천개의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입니다.

즉 유사한 것은 해피머니 상품권과 같이 인터넷에서 할인해서 구매해서 지마켓 등에서 변환하여 쓸 수 있거나

아니면 서점, 영화관 등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말합니다.

머지포인트 개요

그리고 이 머지 포인트는 항상 11번가 등의 쇼핑몰에서 20%의 할인으로 판매하였는데요.

실제로 다른 상품권이 5% 내외의 할인임을 고려하면 거의 3~4배나 할인을 많이 해주고 있어서 예전부터

사업모델에 대한 의구심이 일부 제기되긴 하였습니다.

타 상품권과 비교

그리고 지난 8월 4일에 전자신문의 보도 내용을 요약하면 전자금융업 사업자 등록 없이 유사 사업을 편법으로 

운영해왔던 행태를 금융당국이 지적함에 따라 시정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합니다.

즉, 정상적으로 모바일 상품권 발급을 위해 전자금융업을 진출하였다면,

충전금 중 일부를 보증보험에 의무 가입해서 고객 충전금의 지불에 대한 보증을 하지 않았고,

상품권 발행업이라면 인지세를 납부하고 발행해야 하고, 또 한 업종에만 해야 하는데요.

머지포인트는 인지세를 납부하지 않고, 또 다양한 업종에서 편접으로 영업을 했습니다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 사태

21년 8월 11일 오늘 날짜로 앱 접속이 안되며

하나의 공지사항이 올라옵니다.

머지포인트 접속 불가

1. 서비스 방침 - 법적 이슈가 없는 형태로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 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8-11부로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하여 당분간 축소 운영됩니다.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 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한 콘사는 법률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전금업 등록 일정

 전급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 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머지머니의 판매 중단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합니다. 브랜드사 요청에 따라 사용 한도도 제한될 예정이며 전금업 등록 이후에는 다시 판매가 재개할 예정입니다


 - 머지플러스 임시 중단

 머지플러스 또한 리갈 이슈 방지를 위해 법률 검토가 진행 중입니다. 검토를 관련 당국과 해석을 합치하는 대로 복구 될 예정입니다. 이용중지 기간은 이용 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구독료 결제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서비스 재개 후 남은 이용일 수만큼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연간권 머지플러스 캐시백은 정상 지급됩니다.


 - PLCC 실물 카드 서비스

 앱 내 서비스는 전급업자 등록까지 임시 축소되지만 PLCC 발행을 서둘러 실물 카드를 직접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머지 PLCC 카드로 상품권망이 아닌 전국 카드 결제망을 통해 모든 식음료 매장에서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 방침


 - 100만 유저를 PLCC 카드 결제망으로 전환시켜 단기간 850~1200억 정도의 부가 수입을 기대합니다.
 - 법적 이슈로 투자에 문제 생길까 우려할 수 있지만 GMV가 일정 기간 축소되어도 플랫폼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가치가 좀 할인되더라도 법적 이슈가 해결되면 금융사로부터 자금을 빠르게 조달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환불 신청


   -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불의 경우 기존 정책과 같이
   - 머지머니 구매가격에 90%
   - 머지플러스 구독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 지원금, 구독 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 지급될 예정입니다. 

 작은 스타트업이 유저의 사랑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평가받은 기업가치 또한 고객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인 줄 팀 머지 모두가 마음 깊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절차적인 미숙함들로 인해 금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GS25 3개월 중단 사태와 더불어 또 제한적인 서비스가 운영되는 점 사과드립니다. 법적인 절차 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고객 숙여 사과드립니다.

당시에도 기사에 따르면 현재 적자는 있지만, 머지머니는 약 400억정도가 팔릴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결국 저번 기사로 인한 타격이 컸었던 것 같습니다.

동아일보 기사

머지포인트 환불 링크

그리고 현재 환불은 아래와 같이 상담사와 연결을 통해서 환불을 할 수 있구요.

머지포인트 환불 링크

 

[머지포인트] 환불 접수

○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당분간 적법

docs.google.com

구글 폼을 통해서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머지포인트 환불을 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사실 어떻게 보면 혁신적인 서비스였던 머지 포인트인데요.

정말 이대로 사라지는 서비스가 될지 이런 악조건을 이겨내고 더 안전한 서비스가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향후에 안정화된 다음 다시 머지포인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금감원을 비롯하여 관리감독 기관이 사전에 철저하게 감독을 통해

이런 소비자 피해가 생기기 전에 철저한 관리감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서비스인데요.

혹시 사용 중이신 분이라면 빨리 환불 신청하셔서 피해를 최소화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ply profile image

    느린하루

    머지포인트에 대해 알아가네요ㅎ

  • reply profile image

    곰피씨

    안녕하세요 클릭몬입니다.

    현재 운영 되고 있는 배너 광고와 별개로
    저희 클릭몬 배너를 운영 하실 수 있으신지 문의 드리기 위해 연락드렸습니다.

    클릭몬은 와이고수, 에펨코리아, 가생이닷컴, 포모스 등등 다양한 대형 매체들과 제휴 중이며,
    지속적으로 수많은 사이트의 광고 의뢰를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타 매체에 비해 기준이나 심사가 까다롭지 않으며
    현재 진행중이신 타사 광고와 병행하여 추가적인 수입 창출이 가능합니다.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배너 생성 방법과 수익금 관련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릭몬 홈페이지- www.clickmon.co.kr]

    E-MAIL : help@clickmon.co.kr
    (메일을 보내주실때 블로그 도메인을 적어주시면 빠른 답변이 가능합니다.)
    (메일 주신 이메일 주소로 광고상품소개서를 송부드릴 예정입니다.)

next article thumbnail image
다음 글 추천
IOS Youtube PIP 기능 추가
2021.08.24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