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미국 주식에 관한 용어중 나스닥지수, 다우존스지수, S&P500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지수들을 알아보기 전에 이 지수들이 생성되는 미국 주식거래소의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거래소

미국에는 총 3개의 주식거래소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뉴욕 증권거래소(NYSE - The New York Stock Exchange)

그리고 IT업종이 위주인 나스닥(NASDAQ-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소형 회사들이 주를 이루는 아멕스(AMEX - American Stock Exchange) 로 나뉩니다.

그리고 해당 주식거래소의 상태와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지수(INDEX)를 사용하는데요.

이것들이 다우존스 산업지수 나스닥지수 등입니다.

미국 주식 지수 알아보기

아마 경제기사 등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단어인데요.

이렇게 증권정보만 치더라도 다우산업, 나스닥 종합, 나스닥 100, S&P 500 등의 단어가 보입니다.

위에 나타낸 단어는 미국 주식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들입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

다우존스사에서 발표하는 지표로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한 30개 우량기업을 가격 가중방식으로 

1896년부터 발표하는 오래된 지수입니다.

이 가격 가중 방식이 독특한데요. 최근의 지수는 거의다 시가총액으로 지수를 산정하나

다우존스 지수의 가격 가중방식은 만약 100원, 500원, 900원의 기업이 있다면,

모두 더해 평균 가격인 500원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오래되어서 비교할 대상이 많지만 종목의 숫자가 적어서 시장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들은 시가총액순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존슨, 월마트, 비자 등이 있습니다.

S&P 500 지수

미국의 신용평가사 Standard&Poor's에서 1957년 부터 발표한 지수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500개 기업을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서 골라서 나타난 지수로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산정합니다.

다우존스보다 많은 500개 기업으로 다우존스보다 시장 변화를 더 잘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형주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시가총액 순으로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파벳 순입니다.

나스닥100지수

마지막으로 알아볼 지수는 나스닥100지수인데요.

나스닥에만 상장한 100개의 우량기업을 바탕으로 한 지수입니다. 

위 2개의 지수와 달리 나스닥자체에서 만들어서 발표하는 지수이구요.

나머지에 비해서는 인지도가 높지 않으나, 그래도 나스닥에 관해서 자주 언급되는 지수입니다.

앞서 알아본 미국 주식에 관한 지수들을 한눈에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다우존스 30 S&P 500 나스닥 100
발표년도 1896 1957 1985
대상 미국 상장주식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
미국 상장주식
(뉴욕증권거래소+나스닥)
나스닥만
종목수 30 500 100
특징 미국의 대표 우량기업 30개를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 산출한 지수 미국 주식을 대표하는 500여개 종목으로 구성 나스닥에만 있는 100개 종목
발표사 다우존스사 Standard&Poor's 미국증권업협회에서 도입

이제 미국 주식을 볼때 좀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이와 같이 몇몇 기업들을 나타내는 지수도 있지만 국내의 코스피, 코스닥처럼

전체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지수도 존재합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전체 기업들이 있는 지수는 NYSE종합지수(NYA)라고 불리웁니다.

이처럼 주식에는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지수가 있는데요.

지수별 특징을 알고 현명한 주식투자 되시길~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