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최근에는 공인인증서가 만료됨에 따라 간편인증 등으로 로그인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특히 1999년부터 사용하게 된 공인인증서는 작년 12월 10일자로 만료되었습니다.

기존 '공인 인증서'는 '공동 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구요.

다양한 민간 인증서를 통해서 금융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서 개인이 금융을 이용할때는 공인인증서를 많이 안써도 되는데요.

아직도 회사에서는 일부 사이트(나라장터) 등은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야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공인 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연초에는 인사/이동으로 자리를 옮길때가 있는데요.

제가 담당하던 나라장터를 후임에게 인수인계하려면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줘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복사하는 방법

먼저 복사해야할 공인인증서를 확인합니다.

회사에서는 블로그 포스팅을 못하니 집에서 대체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만료일을 확인합니다.

저는 21년 8월 24일날 만료가 되네요.

그리고 NPKI폴더를 찾아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윈도우 10의 경우 기본폴더는 아래의 NPKI폴더에 있습니다.

C:\Users\dorud\AppData\LocalLow\NPKI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파일을 찾아주는 Everything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NPKI폴더를 찾아줍니다.

Everything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5.03.17 - [직딩으로 살아남기] - 인터넷에서 파일 열기 후 저장한 파일을 못 찾겠어요.(인터넷 임시 파일 찾기)

 

제가 복사하고자 하는 '하나은행'의 공인인증서는 yessign아래에 위치하고 있네요.

* 참고로 나라장터는 CrossCert 폴더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들어가보니, 인증서가 2개 존재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폴더는 발급일자도 다르고 들어가서 인증서파일을 더블클릭해봤더니,

이미 만료되었다고 하네요.

아래 8월 24일에 만들어진 폴더에서 들어가서 실제 보안인증서 파일(signCert)을 더블클릭하시면

아래처럼 자세히 칸에서 인증서 기간을 통해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저희가 복사해야할 인증서를 찾았습니다.

인증서 복사하기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은 방금 찾은 파일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저는 외장 하드인 F 루트에 NPKI라는 폴더를 만들고 아래를 복사했는데요.

그리고 다시 하나은행에서 외장하드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장하드나, USB에 복사하신 다음 다시 옮기고자 하는 컴퓨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윈도우 10인 경우에는 아까 상단에 알려드린 것처럼 해당 폴더아래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C:\Users\dorud\AppData\LocalLow\NPKI

그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