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반응형

유 전 장관은 12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한겨레>, 어둠속 등불이던 그 신문이 이제는 더 이상 아닌 것 같다"며 "소비자로서 가슴 아픈 작별을 했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어 "아침마다 눈뜨자마자 잉크냄새 풍기는 그 신문을 펴는 것이 일상의 기쁨 중 첫 번째였다"며 "그 기쁨을 상실하는 것이 무척 아프다"고 했다.

유 전 장관이 '아픔'을 감수하면서까지 <한겨레>와의 작별을 선언한 까닭은 무엇일까? 앞서 유 전 장관은 11일 새벽 자신의 트위터에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놀라워라, <한겨레> … 민주당과 참여당더러 '놈현' 관 장사 그만하라고 한 소설가 서해성의 말을 천정배 의원 대담기사 제목으로 뽑았네요. 분노보다는 슬픔이 앞섭니다. 아무래도 구독을 끊어야 할까 봅니다.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그것이 지나친 요구일까요? 벌써 23년째 구독중인 신문인데… 정말 슬프네요."

 

"DJ 유훈통치와 '놈현' 관 장사를 넘어라" 표현 논란

  
<한겨레> 6월11일자 33면 '한홍구-서해성의 직설'의 제목 "DJ 유훈통치와 '놈현' 관 장사를 넘어라". 이를 두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표현을 그대로 썼다며 논란이 일고 있다.
ⓒ 한겨레
노무현

그랬다. 유시민 전 장관은 <한겨레>가 지난 11일치 신문 33면 '한홍구-서해성의 직설'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표현을 그대로 쓴 것에 놀라워했고, 분노했고, 슬퍼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자야 하는데, 잠이 잘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술이라도 한 잔 하고 잠을 청해야겠네요.ㅠㅠ"라고 소회를 피력했다.

유 전 장관이 문제를 삼은 '직설'은 역사학자인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와 소설가 서해성씨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되며 말 그대로 직설적인 표현들을 서슴없이 쏟아낸다. '직설'의 이번 주제는 '민주당 찍어야 해?'였고, 천정배 민주당 의원이 초청됐다. 논란이 된 "'놈현' 관 장사" 발언은 천 의원을 상대로 민주당의 비민주성 등을 성토하던 서해성씨 입에서 나왔다.  

 
오마이뉴스 펌
------------------------------------------------------------------------

직설이 저런거 까지 허용되는거야..
모두들 보는 신문인데..
그래도 고인의 명예를 저렇게 하는 대담자나
그리고 그걸 그대로 쓰는 신문사나.
참 신기하다..

728x90

'Life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미네이터??  (2) 2010.06.14
그리스전 태극전사들 / 익뚜  (0) 2010.06.13
패장은 말이 없다지만. 다음 선거를 위해서라도 생각해봐야할 문제.  (2) 2010.06.05
김제동쇼 사퇴  (2) 2010.06.02
답답한 90분 ...  (0) 2010.06.01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