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IPv4 Header 알아보기

 

[IP]IPv4 Header 알아보기

 

출처  : http://www.slideshare.net/dongharaibeh/ip-and-icmp

 

 이번 시간에는 IPv4의 header에 포함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구글에는 안나와 있는게 없다.

 

먼저 위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IPv4는 Internet protocol version 4의 약어로, 인터넷 프로토콜의 4번째 버전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넷 프로토콜로, IETF(인터넷 표준화 기구) RFC 791(1981년 9월)에 문서화되어 있다. 또한 IPv6를 제외하고,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프로토콜이다. 한편 인터넷 프로토콜(IP : Internet protocol)은 인터넷상의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일컫는다. 인터넷상의 각 컴퓨터, 즉 호스트들은 다른 컴퓨터와 구별될 수 있도록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IPv4의 주소체계는 네 개로 나눠진 최대 12자리의 번호로 이뤄져 있다. 예를 들면, ‘210.113.39.224’이다. 32비트로 이뤄진 IPv4는 최대 약 40억 개의 서로 다른 주소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사용자 수요를 감안할 때,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v4 체계로는 계속해서 요구되는 인터넷 어드레스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이에 따라 128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IPv6가 등장하였으며, IPv6를 연동ㆍ실험시킬 수 있는 실험망으로 1996년 Bob Fink 등이 주축이 되어 6Bone이라는 가상망을 만든 바 있다.

 

 

 

 

  저기 슬라이드를 보면 정말 정확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중요한 값들을 살펴보게 되면

 

 ㆍVersion

IP의 버전 정보. Ox4일경우 IPv4를 의미한다.

 

ㆍHeader Length

IP 헤더의 길이. 필드의 값이 5이면 헤더길이가 20 byte이다.(최대 20byte)

 

ㆍType of Service

패킷의 우선순위 결정


ㆍIdentification
- 송신측에서 만드는 Data packet에 대한 Unique Value 이다.

- 즉 이값이 같은 값끼리 다시 합쳐서 패킷을 만든다
- IP Duplication을 검사하는 값으로 사용된다.
- IP Duplication 의 Key : Source IP Address + Destination IP Address + Identificaion


ㆍ Frags + Fragment Offset
- Fragment 의 이유 : 패킷이 Route 되는 network 간의 MTU 가 현재 패킷 보다 작을 경우 Fragment 하여 패킷을 전송한다. Fragment 는 보내는 송신측이 아닌 Network Route 간의 Switch 단에서 발생한다.
- Frags는 는 Don't Fragment (DF), More Fragments (MF) 를 설정한다.
- Offset 값을 이용해 재조립시 위치를 결정한다.

 

ㆍHeader Checksum
- Checksum 패킷의 손실을 확인할 수 있는 비교 값
- 필요없을 경우 0 으로 처리하여, 패킷 처리를 빠르게 한다.

 

 

 

 

사실 슬라이드에 워낙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따로 설명할 필요가 별로 없을 것 같다

 시험문제에 종종 출제되서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본다.

 

728x90

'Tip & Tech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베뉴8]윈도우 10 설치기  (0) 2016.03.06
[어플]T콜싱크  (0) 2016.02.16
[플랫폼]플랫폼이란?  (1) 2015.11.24
[쉬운IT]공개키 암호화 방식 - 실습편  (0) 2015.09.26
[쉬운IT]공개키 암호화 방식  (0) 2015.09.22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