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15. 11. 9. 10:11
K-MOOC 들어보기 Life/Review
반응형

 

K-MOOC 들어보기


 한국형 mooc라는 거창항 이름을 가지고 시작한 kmooc!(www.kmooc.kr)

 

한때 무크는 2012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가 요즘에는 그 효용성(?)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일어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은 학습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물론 무엇보다 자율성이 중시되다보니,

 

개개인의 학습에 대한 의지(?)가 정말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무크의 간략한 설명은 네이버 백과사전의 아래 설명으로 요약한다.

 

MOOC는 ‘온라인 공개 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다. 보통 ‘무크’라고 읽는다. MOOC의 사전상 의미는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이다. 일반적으로 대학 수업을 온라인으로 접속해 들으면서 동시에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강의를 MOOC라고 표현한다. 광범위하게는 테드(TED)같은 1회성 강의도 MOOC에 포함되고, 유료 강의도 역시 MOOC로 보기도 한다. MOOC는 2012년께부터 본격적인 관심을 받았으며, 최근엔 MOOC 플랫폼 수도 점점 늘어나면서 그 영향력이 확장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중>


사실 많은 서비스들이 낮은 수강률로 인하여 문제가 된다고 하였는데, 개인적으로도 코세라 등은 몇번 들어보았는데,

 

생각보다 언어의 장벽앞에서 많은 좌절을 하였다.

 

그런데 이번에 한국에서 K-MOOC를 통해 강의를 진행한다고 해서 한번 들어보았다. 

 

 

 

 홈페이지의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고, 국내의 10여개의 유명대학에서 약 20여개의 강의를 지금 서비스 중이다.

 

 

 무엇보다 한글로 설명해서 좋고 다양한 디바이스(안드로이드/IOS/컴퓨터) 등에서 손쉽게 학습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로 2과목을 신청하였는데 ㅎㅎ

 

과연 마지막까지 들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ㅎ

 


 









이 글은 네이버 OPENCAST : http://opencast.naver.com/DO488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댓글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