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핫한 펜타곤 피자 지수

최근 SNS에서 미국의 한 피자집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맛집이라서가 아닙니다. 이 피자집의 위치가 바로 미국 국방부(펜타곤) 근처였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에서는 이를 두고 "전쟁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쏟아졌습니다.

'펜타곤 피자 지수'란?


'펜타곤 피자 지수'는 공식적인 경제 지표는 아니지만, 정보기관이나 밀리터리 마니아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비공식 정보 분석법입니다.

국가적인 위기 상황이나 군사 작전이 임박하면 펜타곤 직원들이 야근을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밤늦게 피자 주문량이 급증한다는 논리입니다.



이 펜타곤 피자지수는 1990년대 초 걸프전 당시, 펜타곤 근처 도미노피자 점주가 "전쟁 직전 피자 주문량이 평소보다 훨씬 많았다"고 밝히면서 유명해졌습니다. 그리고 미군이 이라크 공습을 시작하기 몇 시간 전에는 백악관으로 피자 55판이 전달됐다는 증언도 나왔다고 합니다.

최근 중동 지역(이스라엘-이란-헤즈볼라 등)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네티즌들이 실시간으로 펜타곤 인근 피자 가게들의 '구글 맵 실시간 혼잡도'를 체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펜타곤 인근 피자 배달 동향을 추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 '펜타곤피자리포트(PPR)'는 3일(현지시간) 새벽 워싱턴DC 인근 피자 매장에서 주문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났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계정은 익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운영하며, 펜타곤 주변 특정 피자 가게의 야간 배달량을 기반으로 움직임을 관찰하고 공개하고 있는데요.

PPR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4분쯤부터 피자 주문이 급증했고, 약 1시간 30분가량 이어진 뒤 오전 3시 44분쯤 주문 수가 다시 '0'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같은 흐름은 미군의 베네수엘라 공습 개시 직전과 맞물리며 관심을 끌었습니다.

2026.01.04 - [News] - 미국 베네수엘라 공격(Feat. 마두로)

 

미국 베네수엘라 공격(Feat. 마두로)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격했습니다.미국 베네수엘라 공격1989년 미국의 파나마 침공(노리에가 체포) 이후 가장 파격적인 군사 작전이 펼쳐졌습니다.작전 시점: 2026년 1월 3일 새벽(현지시간)작전

dorudoru.tistory.com

사람들은 이를 보고 "미국 정부가 중동 사태에 긴박하게 대응 중이며, 큰 작전이 곧 실행될 것 같다"고 해석한 것입니다.


과거 이 지수가 너무 유명해지자, 미 국방부는 보안 유출을 우려해 피자 배달을 경계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펜타곤 근처에서 특정 시간에 주문이 몰리는 것 자체가 정보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펜타곤 내부에 식당가가 잘 갖춰져 있고 보안이 강화되어 과거만큼 정확하지는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여전히 '대중이 세계 정세를 읽는 흥미로운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피자 주문량으로 전쟁을 예측한다는 것이 황당해 보일 수 있지만, 그만큼 현재 세계 정세가 불안정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더이상 피자 지수가 올라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