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2는 성공할 수 있을까?

최근 NC소프트에서 아이온2를 출시했습니다.

아이온2?

엔씨소프트는 '아이온2'는 지난 19일 자정 한국과 대만에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아이온2는 ‘아이온의 완전판’을 목표 개발된 엔씨소프트의 신규 MMORPG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작의 상징적 아이덴티티였던 '천족과 마족의 영원한 대립'과 '8개의 고유 클래스'를 계승한 후속작입니다. 최신 언리얼 엔진5 기반 아름다운 그래픽, 후판정 기반 호쾌한 수동 전투, 방대한 PvE(플레이어 대 환경) 콘텐츠, 세밀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지원이 특징입니다. 특히 NC가 최근 호연등 여러작품을 망하면서 이 아이온2는 꼭 성공해야 하는데요.

엔씨소프트의 MMORPG의 계보를 잇는 대작 답게 초반 열기도 아주 뜨겁다. 지난 21일 기준으로  평균 DAU(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 이용자) 150만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온2는 출시와 동시에 PC 자체 결제를 도입했는데, 현재 PC 결제 비중은 전체의 90% 이상 임에도 모바일 매출에서 앱스토어 매출 11위, 구글플레이 17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주 게임트릭스를 살펴보면 아이온2'는 하루 평균 12만 4517시간의 이용시간으로 점유율 3.63%를 기록하며 7위를 차지했고, PC방 게임순위에서는 9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온2 후기

현재 엔씨소프트는 영업이익이 적자가 되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매출 1조5781억원, 영업손실 1092억원이어쓴ㄴ데요. 매출은 전년 대비 11.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한 상황입니다. 2024년 연간 순이익은 94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나 줄어든 상황입니다. 엔씨소프트가 마지막으로 연간 손실을 기록한 해는 1998년인데요. 

이에 따라 아이온2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과도한 과금 체계를 제외했는데요. 즉 ‘페이 투 윈’이라는 그동안 엔씨가 쌓아올린 MMORPG의 근간이자 ‘리니지 라이크’라는 장르로 대표되는 특성을 변경한 것입니다. 아이온2의 주요 유료 상품은 월정액 형태의 ‘배틀패스’와 편의성을 제공하는 ‘멤버십’으로 구성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리니지 시리즈에서 악명 높은 유료 버프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유료 장비 등은 ‘아이온2’에서는 일체 배제되었습니다.



‘아이온2’는 기본적으로 편의성 멤버십(산들바람)과 콘텐츠 멤버십(챈가룽) 2종이 주요 상품 외에는 필수적인 상품이 없습니다. 각각 1만9700원, 2만9700원인 이 상품은 함께 구매할 경우 4만5000원(슈고 특급)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외형 아이템과 편의성 보상인 ‘배틀패스’나 외형 패키지 상품은 게임 내 유·불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게 만들어졌습니다.



 단적으로 필수 멤버십은 이용 기간이 한달이 아닌 28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이 때문에 ‘아이온2’의 멤버십을 1년간 이용할 경우 총 13회 결제해야합니다. 엔씨의 1년은 13개월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에 따라 일명 30~40 린저씨들이 과금을 안하게 되는데요. 개고기 아저씨들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2024.07.04 - [News] - NC 개고기 탕후루 밈 뜻과 정리

 

NC 개고기 탕후루 밈 뜻과 정리

최근 NC에서 신작이 나오자 개고기탕후루밈이 다시 올라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유래와 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NC 개고기 밈바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하나가 시발점입니다. 바로 엔씨

dorudoru.tistory.com

 

과연 아이온2는 NC를 살려낼수 있을까요?

실제로 이제 이렇게 긴 플레이타이밍이 필요한 MMO RPG보다는 즉각적인 도파민이 터지는 게임이 인기입니다.

라스트워, 라스트 Z, 로얄 매치 등의 게임이죠.

심지어 1위인 메이플 키우기는 전형적인 P2W 게임의 일종입니다. 이런 트렌드에서 NC의 착한 과금이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도 정말 궁금합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