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갤럭시 S22의 이상한 동작을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내부에는 센서 등을 셀프점검 하는 내부 점검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데요.

갤럭시 S22 셀프 점검 하기

T전화 등의 앱이 아닌 기본 삼성 전화 앱에서 *#0*#을 입력하면 셀프 점검 메뉴로 진입합니다.

그러면 각종 센서류를 점검할 수 있는 히든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해당메뉴는 서비스 메뉴라고 불리웁니다.

삼성 서비스 메뉴

갤럭시에는 아래와 같은 히든 메뉴가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이중에서 *#0*#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 디스플레이, 터치 센서, 물리 키 등의 테스트 모드.
*#1234# : AP[5], CP[6], CSC[7]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
*#9900# : SYSDUMP. 시스템의 배터리 용량 리셋이나, 램 비우기 등이 있는데, 아무거나 잘못 누르면 휴대전화가 재부팅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고장날 수도 있다. 이것을 수행하면 게임이 빨라진다는 소문이 있으나, 실제로 해보면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최근 들어 이 기능을 사용하는 빈도가 늘었는데, 버그 제보에 주요 사용된다. 이 기능을 통해 시스템 로그를 모아 삼성에 전달하여 전문적인 분석을 받을 수 있다. (삼성 멤버스 필요)
*#12580*369# : AP, CP, CSC에 더하여 BL[10], 하드웨어 리비전 버전과 RF 캘리브레이션 실시 일자까지 알 수 있다.
*2767*3855# : 공장 초기화. 가끔 속도 빨라진다고 낚는 사람들이 있는데, 웬만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절대 하지 말자. 하지만 2012년 중순 이전에 빌드된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하였으며, 그 이후로는 기능 자체를 지원하지 않으니, 이젠 무의미.
*123456# : 네트워크 관련 테스트 모드.
319712358 : 한국판 한정 네트워크 및 기타 설정을 변경하는 메뉴. 함부로 변경했다가는 통신이 안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이 모드는 비밀번호가 걸려있는데, SKT/단말기 자급제는 996412, KT는 774632, LG U+는 0821이다.
*#0011# : 해외판 한정 네트워크 및 기타 설정을 변경하는 메뉴. 마찬가지로 이 모드는 비밀번호가 걸려 있다. 국내판에서는 *123456#과 같은 기능을 한다.
*1232580# : LTE/3G 모드 선택(SKT 전용, T 모양)
*147359# : LTE/3G 모드 선택(KT 전용, K 모양)
*#15987# : Samsung Experience 8.1 이상 - Reddish 조절(분홍분홍), 재부팅 이후 값이 적용됨
(+30012012732+ : 갤럭시 탭 Wi-Fi 모델 전용 테스트 모드. Wi-Fi 전용 모델은 전화 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산기에서 수행해야 한다. 입력 후 다이얼패드가 나오는데, 이 상태에서 *#0*# 등을 입력하면 각각의 테스트 모드에 진입할 수 있다. 꼭 앞에 괄호를 붙여야 하고, 복사, 붙여놓기로는 작동이 안 되니 꼭 직접 일일이 입력해야 한다. 하지만 갤럭시 A40 기준 복사 붙여넣기로도 된다. 여담이지만 일반 스마트폰 기기에서도 계산기 열고 입력하면 다이얼패드가 나온다.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적색, 초록색, 파란색은 LED의 색이 잘 표시되는지 불량화소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구요.

리시버, 진동, 카메라, 센서, 터치, 스피커, 하단 키, 전면 카메라, 그립센서

MLC 루프백 버전, 삼성페이 등을 순차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그래서 서비스센터에 가시기전에 각종메뉴에서 Self 테스트를 진행해보면 좋은데요.

자이로 센서가 이상하면 자이로 셀프 테스트를 해보시고

정상 상태라면 파란색으로 Pass가 나오는데요.

실패하면 붉은색으로 Fail이라고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종  센서 및 하드웨어의 동작을 셀프로 테스트 할수 있는데요.

스피커가 들리지 않거나 터치가 되지 않는 등 각종 hw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 같다면 한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동작중에 fail이 나오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