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와 CPC 올리는 애드센스 활용법

상업용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구글 애드센스의 CPC라는 용어가 익숙하실 텐데요.

오늘은 애드센스의 용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의 실적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잇습니다.

페이지뷰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따르면 페이지뷰란 브라우저에서 페이지가 (재)로드되는 인스턴스를 말합니다. 

페이지뷰 수는 조회된 전체 페이지 수로 정의되는 측정항목입니다.

즉, 해당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의 숫자입니다.

해당 페이지뷰(PV)는 방문자수(UV)와 잘 나오는데요.

사이트 안에서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녀도 UV는 1이지만 PV는 늘어나는 구조라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PV/UV 출처 퍼블리

RPM이란?

Revenue per mile 의 약자입니다. 애드센스에서는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RPM)

페이지 1000회 노출(impression : 발행)당 예상 수익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수입입니다.

계산식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ex)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노출이란?

페이지에 표시되는 광고의 노출 횟수입니다.

페이지뷰*페이지당 광고수입니다.

1000페이지뷰에 페이지에 광고가 3개 있다면 노출은 3000이 됩니다.

CPC란?

CPC(Cost per click)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즉 100원짜리 CPC 1번 클릭과 200원짜리 CPC를 1번 클릭했다면

평균 CPC는 300원/2번 클릭하여 150원/클릭이 됩니다.

페이지 CTR

광고 요청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광고 요청 CTR = 클릭수/광고 요청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요청에서 클릭이 7번 발생했다면 광고 요청 CTR은 0.7%가 됩니다(7 / 1000 = 0.7%)

CTR이 높으다는 것은 광고와 등록정보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드센스 수익 계산

위의 페이지를 잘 보셨다면 애드센스의 수익 계산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클릭수 * CPC를 계산하면 되는데요.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 방문자를 늘려 전체 클릭수를 늘리거나,
  • CPC가 높은 콘텐츠를 발굴하거나
  •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중 오늘은 CPC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애드센스의 차단 관리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에 들어가시면

다른 분야에 비해 광고 노출 비중 대비 수입비중이 너무 낮다고 하면 차단하여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차단하여 관리하면 해당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너무 많은 분야를 차단하지 마시고 몇몇 카테고리 정도만 차단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사한 방식으로 직접 하나하나 광고를 찾아서 차단도 가능한데요.

차단관리의 광고심사센터에서 직접 광고를 하나하나 보시면서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해 광고료가 낮은 걸로 알려진 항목들을 하나하나 차단할수 있습니다.

주로 필터를 사용하여 한국어가 아닌 광고라던지, 본인의 블로그와 맞지 않는 광고들을 차단하면

CPC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영어가 7%나 되네요. 영어광고를 조금 차단해야겠습니다.

한번 천천히 확인해보시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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