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코로나19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1년간 오랜만에 관리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간단하게 1년간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12월 31일에 작성했었는데 당시 티스토리가 불안정해서 업로드를 못했네요.

티스토리 결산

티스토리 2021년 결산

목표한 것은 1일 1포스팅과 방문자 100만 명이 목표였는데요.

1일 1포스팅은 아니지만 그래도 약 400여 개를 포스팅해서, 통계적으로는 1일 1포스팅을 달성했습니다.

방문자는 100만명에는 부족한 약 80만명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따로 열심히 포스팅을 하지 않고 방치했었던 20년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년 누적 방문자가 약 25만명 수준이었는데요.

21년에는 약 80만명이 방문해주셨으니, 약 3배의 방문자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도 네이버에서 지금 이 블로그는 조회가 되지 않아서, 네이버에서 방문은 여전히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블로그의 트래픽을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트래픽은 구글검색을 통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다음은 다음, 그리고 빙 검색의 순입니다.

블로그 방문

실제로 18년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숙청당하기 전(?)에 대부분의 트래픽이 네이버에서

유발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정말 아쉬운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18년 1월 당시에는 아래와 같이 거의 모든 트래픽이 네이버에서 발생하였습니다.

62830 검색 트래픽 중  62,325건으로 99%의 트래픽이 네이버를 통해 발생하였습니다

18년 트래픽

네이버에서 다시 색인만 가능하다면, 예전처럼 블로그가 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되는데요.

3년간 변동이 없으니 아쉬울 뿐입니다. 사실 이후 트래픽이 급감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열정도 식어버렸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도 구글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면서 어느정도는 트래픽을 활성화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후기

코로나19로 인하여 여유가 조금 생기면서 블로그 운영을 목표로 삼고 좀 더 부지런하게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1년간 운영해보니 블로그 운영은 쉽지가 않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실제로 현재 많은 사람들이 활자보다는 영상(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는 추세라, 

절대적인 블로그 방문자 자체가 줄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경우 마이블로그 리포트를 제공해주는데요.

티스토리에서도 예년에는 진행한 것 같은데요. 올해는 진행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물론 제 포스팅이 양질의 포스팅이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아직도 티스토리에서 일방문자가 1만명이 넘는 수많은 블로거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 블로그 수익에 대한 문의도 많은데요.

사실 블로그를 수익성 있게 하려면 주제나 검색엔진 최적화 등을 통해 포스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저의 블로그는 단순 취미 위주라서 사실 수익이라는 것도 미미합니다.

통계를 내보면 하루에 몇 천원 수준으로, 1시간 최저임금도 되지 않습니다.ㅠㅠ

실제로도 400여개의 글을 쓴 블로그보다

묻지마 식으로 10주씩 신청한 공모주의 수익이 더 높습니다...

다만, 저와 달리 꼼꼼하고 전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많은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보다 앞서 같은 노력을 Youtube에서 한다면 더 많은 수익과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팀이 변경되어, 좀 바빠질것 같은데요.

그래도 틈틈히 블로그를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그럼 방문자 여러분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