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이젠 보안 이슈로 인해서 사용을 권하지 않고, MS 마저도 Edge를 공식 브라우저로 사용하면서

찬밥 신세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지만 정부 또는 금융 사이트에서는 아직도 Active-X 때문에 필요한데요.

이때 익스플로러를 작업표시줄에 등록해서 빨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995년 출시한 인터넷 웹 브라우저입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됨에 따라서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가장 최신 버전은 IE 11 버전이며, 아래와 같이 정말 한때는 엄청난 점유율을 보이던 웹브라우저였습니다.

다만 느린 속도로 인해서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었고, 그 점유율을 구글의 크롬이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의 느린 속도는 여러 짤방으로도 유명한데요.

아래와 같이 첫 번째 대답을 나중에 하는 등 풍자하는 그림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익스플로러를 더이상 업데이트하지 않고, Edge로 전환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윈도우 10에서는 Edge가 기본 브라우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Active-X

인터넷 익스플로러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Active-X인데요.

2020.08.19 - [Life/diary] - 익스플로러의 종말

 

익스플로러의 종말

MS가 드디어 익스플로러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 21년 8월이면 모든 IE에 대한 지원이 종료된다. 09년부터 점유율밖에 안나와있지만, 세대를 풍미했던 익스플로러가 이렇게 조용히 사라지다니..

dorudoru.tistory.com

Active-x 역시 MS에서 개발한 기술인데요.  인터넷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를 활용해서 일반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실행해서 웹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기술입니다.

인터넷 서핑 중 특히 인터넷 뱅킹 등을 하게되면 항상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이 대부분 Activex로 구현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에는 다양한 HTML5라던지 대체기술이 많지만, 당시의 인터넷 웹 개발 기술로는 어려웠던,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실행, 다양한 게임 실행, 멀티미디어 재생 등을 웹에서 구현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주로 공인인증서로 대변되는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에 Active X는 광범위하게 활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설치되어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컴퓨터가 느려지고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어 해킹에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무엇보다 큰 단점은 윈도우와 Internet Explorer에서만 동작하는 기술이었기 때문에,

Mac OS나 리눅스 상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고, 크롬 등에서 사용이 어려워서 점차 퇴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일부 공공기관과 금융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인터넷 우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정상적으로 출력이 가능하였습니다.

윈도우 10에서 IE실행하기

윈도우 검색창에 Internet Explorer를 치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서 사용하시려면,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우클릭하시고,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으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끄더라도,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항상 남아 있게 됩니다.

이제 공공기관 등의 사이트에 접속하실때는 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편리하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뒤에 자주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라면

마우스 우클릭 -> 작업표시줄에 고정 

기능을 통해서 작업표시줄에 등록해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지하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동일하게 제거하고 싶은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길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