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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12월에 시행된 인터넷정보관리사 2급 오답풀이..

 

저는 A형으로 시험봤구요. 생각보다 많이 틀렸더라구요.

 

다시 공부하지 않겠지만, 정리를 위해서 오답노트를 적어 놓습니다.

 

1번. 우라나라 인터넷 시초

정답은 그 유명한 전길남 박사님이 만드신 SDN. 난 왜 엄한것을 찍었을까 ㅋㅋ

2번 문제 ICANN 산하기구 GNSO... 사실 이거는 찍었고 틀렸다. 

정답은 GNSO는 일반 최상위 도메인 이름 지원 기구라고 한다.. ICANN 홈페이지 참고.

 

나머지 ASO 등의 설명도 나옵니다.

8번은 억울하다... 전자우편의 보안 프로토콜 관련 문제였다.

눈앞에 보인 SMTP,POP3, IMAP을 선택했는데, 보안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나머지인

 

PGP,PEM, S/MIME을 선택해야 했었던 것...

 

10번 전자상거래 문제는 왜 1번인지 아직 잘 모르겠다.

 

전자상거래이면 유통 채널이 다양화 되는건 아닌건가..

23번 저작물 관련

 

당연히 아래 기사를 보고 번역은 2차저작물이라고 생각했는데, 편집저작물이라니...

 

이건 이의신청해야하나?

27번 CPU레지스터 역활

이건 너무 헷갈려버렸다.. 연산 수행은 CPU의 역활이긴 하지만, 레지스터의 일이아닌데..

 

2번과 3번의 콜라보에 속아버림 ㅠㅠ

정답은 1번 ㅠ

참고로 레지스터의 역활은 아래와 같다.

 

PC (Program Counter) : 다음 인출(Fetch) 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AC (Accumulator) : 연산 결과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
IR (Instruction Register) : 가장 최근에 인출된 명령어(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는 레지스터
SR (Status Register) : 현재 CPU 의 상태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MAR (Memory Address Register) : PC 에 저장된 명령어 주소가 사용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주소 레지스터
MBR (Memory Buffer Register) : 기억장치에 저장될 데이터 혹은 읽혀진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버퍼 레지스터

 

34번. 자바스크립트 문제

이건 역시 2번의 함정에 빠져버림..

 

자바스크립트는 변수를 선언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ㄷㄷ

 

애플릿이 들어가서 자바 애플릿이 아니므로 답인 4번.

39번 유닉스 브라우저.

역시 Lynx와 Arachne에 헷갈렸는데요.

 

인터넷에 명확하게 Lynx라고 나와있네요 ㅠㅠ

나머지 웹브라우저는 아래와 같습니다.

41번도 동일한 웹브라우저 문제였고 역시 틀림 ㅠㅠ

매킨토시 기반인 Samba는 아님 ㅠㅠ

 

49번 인터넷 사용자 서비스 

화이트 페이지 white page 어휘 외래어 정보·통신 : 인터넷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따위의 정보를 제공하는 디렉터리 서비스라고 합니다.

 

옐로우페이지만 있는줄 ㅋㅋㅋㅋ

 

54번 키워드 배치전략

키워드 요약은 없네요.. 무게로 찍었는데 역시 틀림 ㅠ

55번 검색의 정확성

재현율이 아닌가? 이건 아리송...

59번.. 웹 2.0 이건 맞추신분이 대단하신듯

 

포크소노미(Folksonomy, 대중분류법)는 자유롭게 선택된 키워드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협업적 분류를 뜻하는 신조어이다. 보다 구어적으로, 이것은 정보를 분류하기 위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위키에 적혀져 있다.. 이건 틀릴수 밖에 없었음..

 

67번 윤리

인지, 정의, 행동의 세 영역 간의 조화와 균형에 초점을 맞춘 토마스 리코나 (Thomas Lickona)의 통합적 인격 교육론을 기반으로 한다라고 합니다..

 

75번 인터넷 중독

관련기사를 찾아보니, 이건 3번이라고 하네요.

 

건양대병원에 따르면 이러한 징후를 가진 아이들이 인터넷 중독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주로 3단계로 분류된다. 제1단계로는 우선 ‘인터넷에 입문하는 단계’로 처음으로 인터넷에 접하며 자신의 관심을 끄는 인터넷 사이트를 찾아가는 단계이다. 머드게임, 채팅 룸, 뉴스 그룹 같은 곳에 참여하며 결국 자신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사이트를 발견하고 정규적으로 접속을 계속하게 된다.
제2단계는 ‘인터넷을 통한 대리만족의 단계’로 현실에서 찾을 수 없었던 즐거움을 인터넷에서 찾게 된다. 게임을 통해 자신의 공격성을 발산하고, 게임의 고수 등 학교에서 얻지 못했던 지위를 얻기도 하고, 자극적인 화면을 통해서 지루한 학교 공부에서 얻을 수 없는 해방감 등을 만끽하게 된다. 여학생들은 이러한 게임보다는 채팅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얻을 수 없는 진정한 우정이나 사랑을 얻기도 하고, 사이버 공간이 줄 수 있는 익명성을 통해 평소 자신의 모습과는 다른 외모와 성격 등을 아바타 등을 통해 창출해 대리만족을 얻게 된다.
마지막으로 제3단계는 현실 탈출의 단계로써 늘 대리 만족을 얻기 위해서 더 자주, 더 오래 인터넷에 빠져들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인터넷에 접속해 있으면서 평화롭고 행복감을 느끼게 되며, 현실에서의 괴로움이나 외로움 등을 잊게 되곤 한다. 점점 현실생활에서 해야 할 일, 즉 공부나 부모와의 대화, 친구들과의 직접교제 등은 인터넷의 가상현실에 밀려나서 무시된다. 아이들은 이제 현실이 아닌 가상의 어딘가 다른 곳에서 주로 살게 되는 것이다.

 

80번  인터넷 중독 치료

이건 인터넷에 찾아도 잘 나오지 않는다 정답은 4번인데, 아래 내용이 가장 밀접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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