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 단자함 정리를 통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기

최근 인터넷 설치하고 한번도 확인을 안했었는데요.

집에 인터넷 연결 상태를 확인해보니, 불필요하게 허브가 연결된 상태더라구요.

현재 연결 상태

그래서 단자함을 열어서 허브를 빼고 직접연결하도록 바꿔보려고 하였습니다.

실제 박스를 열어보면 배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모뎀이 PON방식이 아니었으면, 단자함에 공유기를 넣을까 했는데요.

모델은 GP-1204라는 모델인데요. 이게 모뎀 자체도 엄청 오래된 모델이던데, 나중에 교체해달라 해야겠네요.

개인적으로 교체하려고 광링크가 되는 공유기를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물론 없는거 빼고 다 있는다는 알리에서는 Huawei 산 FTTH Modem을 팔고 있으나,

모뎀 바꾸면 인터넷이 안된다는 말도 있어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그래서 단자함을 열어보니 현재 쓰고 있는 유선 포트는 PC랑 공유기해서 딱 2개밖에 없어서 4포트 모뎀이라

직연결 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허브에 가는 선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변경후 효과

일단 핸드폰에서 측정해본 결과, 같은자리에서 측정할 때, 7시 측정결과는 허브를 타고 올때

8시 측정결과는 허브를 빼고 직연결 했을때인데요.

인터넷 속도도 빨라지고 무엇보다 핑이 줄었습니다!!!

컴퓨터는 설정 전에 데이터가 없어서 비교는 어려운데요. 100메가 속도와 핑이 2.7ms로 낮은 걸보면

효과는 있는것 같습니다.

혹시 집에 인터넷이 느리다는 느낌이 있다면, 단자함에 허브를 타지 않고 바로 공유기로 연결해보세요!

동아일보 기사처럼 Hop이 늘어날수록 인터넷이 느려질 수 있으니, hop 수를 최적화해보세요.

그럼 잘 사용하시길!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