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BIOS의 역활을 그래픽과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보안이 강화되었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영어: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UEFI)는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이다. IBM PC 호환기종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인텔이 개발한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규격에서 출발하였다. EFI의 관행과 데이터 포맷 중 일부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것과 동일하게 사용된다.
이 경우에는 수동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제조사에 따라 바이오스 진입키가 다르므로
F2/DEL/F12등을 통해 BIOS를 진입한다.
바이오스 수정을 통해 부팅순서 변경하기
1. boot priority에 바로 설치 USB가 보이면 부팅순서만(+/-키)를 통해 변경하면 됩니다.
제 PC의 경우에는 UEFI : General USB로 3번째에 보이는 상황입니다.
2. 보이지 않는다면 Advanced Mode에 진입하면 있습니다.
Advanced에 들어가 USB configuration을 들어간 후
이때 Legacy USB Support를 enable 하고
*UEFI가 전통적인 MBR(Legacy)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boot 탭으로 이동하여 Fast boot를 Disable 한 후 Boot option에서 보이는지 확인하고 보이지 않는다면
저장한 후 종료하고 USB를 2.0포트에 꼽고 다시 bios에 들어와서 보이는지 확인하다.
*USB 3.0(파란색 포트)의 경우 간혹 부팅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USB 2.0에 USB 꼽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