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ack] 구성요소 알아보기

 

[OpenStack] 구성요소 알아보기


 

 오늘은 OpenStack의 기본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penStack 개인적으로 말은 많이 들었지만..

 

사실 개념이 모호한 것은 사실이다..

 

 Open Source에서 Open을 Stack은 건초 더미라는 뜻인데 강사님이 컴퓨팅 단위라고 했는데,, 영어가 짧아서 기억이 나질 않는다 ㅠ

 

 WIki의 설명을 보면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2012년 창설된 비영리 단체인 OpenStack Foundation에서 유지, 보수하고 있으며 아파치 라이선스하에 배포된다.

 

 즉, 간단히 설명하면 클라우드 형태의 가상화 프로그램인데, 오픈소스이다 정도

  VMware가 유료라면 Openstack은 무료 프로그램잉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Core 시스템의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고..

 

http://www.openstack.org를 접속하면 다 나와있는데,, 문제는 너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이게 영어공부인지 헷갈릴 정도이다 ㅠ

 

 

Core 구성요소들을 살펴보면

 

 1) NOVA - OpenStack에서 인스턴스의 생성/삭제/메모리 관리

                 여기서 인스턴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VM. 즉 각각의 가상 컴퓨터를 뜻한다.

 2)Keystone -  Openstack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인증과 권한부여를 담당합니다.     

                      Roll -> Tenant -> User로 점점 작아진다. LDAP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와 같은 서비스이다.

 3)Swift  - 사용자별로 저장공간을 나눠주는 스토리지 서비스 (오브젝트 서비스)
                Swift-proxy, account, contailner, object로 구성

    # 여기에서 용어 설명이 좀 필요한데요. 크게 저장소는 Block Storage와 Object Storage로 구분됩니다.

  OpenStack을 보시다 보면 계속 나오게 될 텐데요. Block은 인스턴스에 종속. 즉 예를 들어 우리가 D:\와 같이

  인스턴스(컴퓨터)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Object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같이

  다양한 곳에서 접근이 가능한 저만의 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Object는 Swift가 Block은 Cinder가 관리합니다.

 4) Cinder - 위에서 설명드린 Block Storage를 관리합니다.

                  즉 각각의 인스턴트의 저장소를 관리하는 것을 Cinder라고 합니다

 

5) Neutron - 인스턴스의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부분

 

6) Glance - 인스턴스(가상서버)의 운영체제에 해당하는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관리

                음 ISO파일이나 IMG 파일같은 것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Core 구성요소 이외에도

 

Horizon(Dashboard)/ Heat(Orchestration) 등의 구성요소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가 될 것 같네요.

 

 


  사실 정리하면서도 이런쪽의 지식이 많지 않은 저에게는 어려운 작업이네요.

 

 특히 용어들이 너무 생소해서 이 용어들만 알아도 OpenStack을 어느정도 이해하기 쉬울 것 같네요.

 

 

여러분의 댓글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