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로 인하여 카카오톡 최신버전은 현재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구글 인앱결제

구글은 지난달 1일 앱 내 결제 시 수수료 최대 30%를 받는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시작했다.

구글 금지

구글이 구글 플레이에 입점한 모든 업체에 대한 약관을 개정하면서 우회결제를 차단하였습니다.

구글이 금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앱 등록정보에 우회결제 안내
  • 프로모션 시 우회결제 정보 제공
  • 버튼,링크, 메시지 등 우회결제 유도문구 게재
  • 타 결제 수단으로 유도하는 인터페이스 흐름

구글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전자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준수한다면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웹결제 아웃링크를 전면 금지시켰다.

대신 "수수료 최대 26%를 지불해야 하는 외부결제를 내놓았으니 국내법을 지켰다"는 식의 꼼수를 썼다.

그리고 구글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앱 업데이트를 금지하고 나아가 구글플레이에서 퇴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그 처음 퇴출 대상으로 카카오톡이 선정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구글 플레이 퇴출

사실 구글 플레이 퇴출은 미국 게임은 포트나이트가 원조인데요.

당시에도 아웃링크 결제로 인하여 구글 및 애플과 소송중이고 현재도 포트나이트는

플레이스토어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웃링크 결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결제 시스템이 아닌 외부(아웃링크)의 결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1.01.08 - [Tip & Tech/Computer] - [앱마켓] 앱마켓 수수료 관련 이슈

 

[앱마켓] 앱마켓 수수료 관련 이슈

컴퓨터와 달리 스마트폰에서는 어플(앱)을 특정한 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가 대표적이죠. 기존부터 계속 불공정하다고

dorudoru.tistory.com

카톡 역시 동일한데요.

카카오톡에서 서비스하는 이모티콘 플러스 등의 각종 구독의 경우 현재 구글 플레이의 수수료로 인하여

웹에서는 3,900원이지만 플레이스토어는 구글 플레이 수수료가 포함된 5,700원에 결제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플러스

그래서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는 해당 조항이 구글 플레이 규정을 어긴 것이라고 판단하고,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차단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좌측 구글 플레이에서는 최신버전이 9.8로 나오고 우측 원스토어에서는 최신버전이 9.8.6버전입니다.

플레이스토어 버전

이에 따라 카카오톡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하려면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최신버전 다운로드

카카오톡 최신버전은 현재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한데요.

물론 당장 구버전을 사용한다고 해서 어떤 보안 위협이 있거나 새로운 기능등이 많이 추가되지 않았지만,

해당 이슈가 장기화 된다면 보안 및 서비스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는 업데이트가 필수입니다. 

  •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
  • 카카오톡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이중 카카오톡 홈페이지에서의 다운로드는 혹시 잘못된 링크에서 받아 해킹의 위험이 있으니,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원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업데이트하기

원스토어 하단의 검색 메뉴에서 카카오톡을 치면 원스토어 버전의 카카오톡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플레이스토어 버전 카카오톡에 업데이트 방식이 아닌 삭제후 재설치이기 때문에,

꼭 카카오톡 백업을 진행하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2021.01.24 - [Life/Review] - [카카오톡] 갤럭시S21 기변 시 카카오톡 백업하기

 

[카카오톡] 갤럭시S21 기변 시 카카오톡 백업하기

저는 이번에 갤럭시 S21로 기변하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기변할때 카톡창에서 나가지게 되는게 아니냐, 백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문의를 주셔서요. 기변시에 간편하게 카카오톡 채팅방의 채팅

dorudoru.tistory.com

다만 친절하게 중간에 백업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해당 안내 메시지를 참고하시어

카카오톡 백업을 진행하고 원스토어 카카오톡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원스토어에서 카카오톡을 설치하시면 최신버전을 사용할 수 있구요.

아웃링크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하여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인앤결제의 항후 전망

현재 인앱결제는 구글뿐만 아니라 애플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포트나이트처럼 말입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전기통신사업법 내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있기 때문에,

애플과 구글은 겉으로는 인앱결제를 허용했지만  수수료가 26%나 부과하는 꼼수를 쓰고 있는데요.

구글은 지난해 12월에 애플은 올해 6월에 제 3자 결제를 허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높은 수수료율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요금 인상이 불가피한데요.

양정숙 의원실에 따르면 이러한 요금인상으로 인하여 이용자 연간 추가 부담액은 689억에 달할것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많은 서비스들이 이미 인앱결제 강제로 인하여 요금을 인상하거나 인상할 예정입니다.

과연 이 인앱결제 금지법은 어떻게 처리 될지 그리고 소비자 불편이 가중되지 않도록

원만하게 합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