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현재 안드로이드 웹뷰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잘 동작하던 안드로이드 앱, 카카오톡, 네이버, 티맵 등이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여러 프로그램 개발자 및 앱 개발사에서는 Webview Update를 삭제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Webview란?

공식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크롬의 구성요소로 안드로이드 앱에서 Web의 콘텐츠를 표시할수 있게

도와주는 구성요소입니다. 즉 요즘은 Web-App간 긴밀하게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때문에

많은 앱이 웹기반으로 프로그래밍 되는데요. 안드로이드에서 Webview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앱, 티맵등 거의 대부분의 앱이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Android WebView는 Chrome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구성요소로 Android 앱에서 웹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구성요소는 기기에 사전 설치되어 있으며 최신 보안 업데이트 및 기타 버그 수정사항이 반영되도록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Webview 삭제하는 방법

삭제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폰마다 조금씩은 다르나 일반적으로 설정 -> 애플리케이션에서 업데이트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 S21 기준으로 설정 -> 애플리케이션에서 상단의 검색창에 Web을 치시면

Android System Webview가 검색됩니다.  약 74메가의 이 앱을 클릭해 줍니다.

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상단의 점점점을 누르시고, 업데이트 삭제를 누르시면 업데이트를 삭제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기기마다 찾기가 어려운 경우 Play스토어에서도 삭제가 가능한데요.

플레이스토어의 상단에 Webview라고 검색하신 후 Google LLC라고 개발사가 적힌 프로그램을 클릭하시고

제거를 누르시면 업데이트를 제거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최종 업데이트가 3월 12일로 변경된것 같은데요.

삭제후 플레이스토어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눌러도 현재는 이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구글의 공식입장은 나오기 전이나 Webview의 특정 컴포넌트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외에도 크롬의 구성요소다 보니 크롬을 삭제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했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 저도 갑자기 카카오톡이 안됬는데요. 업데이트 삭제이후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혹시 카카오톡 등 안드로이드에서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될 경우 확인하시어 업데이트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3/23 21시 추가 업데이트

현재 구글에서 패치된 Android Webview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89.0.4389.105버전으로 3/22일(미국시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크롬과 Webview 업데이트 진행하시면 해당 문제를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