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요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은행 앱이나, 코레일 같은 앱을 사용 시 해당 화면을 캡처하려고 하면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할 수 없어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화면 캡처가 금지되어 있어서 화면 캡처를 할 수 없게 되어있는데요.

 

다만 아이폰등 애플기기에서는 쉽게 캡쳐가 되는 반면에 안드로이드에서는 안됩니다.

 

이때 루팅 등을 할 경우에는 쉽게 캡처할 수 있지만, 루팅의 위험성 및 불편함 때문에 선뜻 쉽게 하기가 어려운데요.

루팅은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되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상에서 최상위 권한(root)을 얻음으로 해당 기기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 측에서 걸어 놓은 제약을 해제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때 루팅을 하지 않고도 우회해서 캡처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캡처 준비물 - PC, Scrcpy 다운로드

 

먼저 준비해야할 것은 PC입니다. PC에 Scrcpy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캡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래 싸이트에서 Scrcpy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s://github.com/Genymobile/scrcpy

 

Genymobile/scrcpy

Display and control your Android device. Contribute to Genymobile/scrcp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Scrcpy의 주요 기능은 컴퓨터에 스마트폰 화면을 동일하게 보여줍니다.

 

즉 안드로이드에서는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없어서 화면 캡처가 안되지만,

 

컴퓨터에 동일한 화면을 가져와서 컴퓨터에서 '캡처도구' 등을 활용해서 화면을 캡쳐하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는 PC의 운영체제가 윈도우라면

 

무설치해서 바로 쓸 수 있는 포터블 파일이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푼 후 실행하면 됩니다.

Scrcpy 설정하기

 

그리고 스마트폰에서는 개발자 모드를 켜서 USB Debug를 활성화해야 하는데요.

 

이 개발자 모드가 안 보이는 경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 정보 연타를 통해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개발자에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하면 핸드폰에서 할 일은 끝났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을 연결하고 scrcpy.exe를 실행하면 되는데요.

혹시 그냥 실행해서 에러 메시지가 뜨고 안 되는 경우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보세요.

그러면 원래는 캡처가 되지 않는 코레일등을 컴퓨터에서 손쉽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길~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