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저번 시간에 맥 OS 설치 USB를 만드는 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2020/02/11 - [My life/Computer & IT] - [Mac] 윈도우 10에서 맥 OS 설치 USB 만드는 방법

 

[Mac] 윈도우 10에서 맥 OS 설치 USB 만드는 방법

맥을 사용중에 혹시 부팅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주위에 맥 쓰는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경우에는 윈도우에서 Transmac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맥 OS 설치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위에..

dorudoru.tistory.com

이번에는 이렇게 만든 설치 USB를 통해서 맥을 클린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클린 설치하기 위한 오늘의 준비물 맥북 에어 2012년 버전입니다.

설치 USB를 넣고 부팅시에 옵션키를 누르고 있으면 USB 부팅화면이 뜹니다.

*애플 실리콘의 경우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다고 하니까요. 혹시 실리콘의 경우 참고하시면될것 같습니다.

요세미티 설치에 아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다음에 등장하는 OS X 유틸리티 화면에서 먼저 클린 설치를 위해서 디스크 포맷을 하겠습니다.

젤 아래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에 들어갑니다.

이후 제일위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클릭하고, 지우기를 누릅니다.

포맷은 기본값이 Mac OS 확장(저널링)/ 이름도 영어로 맥킨토시로 둡니다.

이후 종료되면 좌측 상단에 빨간색을 클릭합니다. 맥과 윈도우는 이부분이 다르죠.

다시 OS X 유틸리티에 오면 이제 설치를 위해 OS X 설치를 클릭합니다.

이제 저는 Yosemite를 설치할것이기 때문에 다음을 누릅니다.

 이후 저작권을 동의하고

 설치 디스크를 아까 포맷한 매킨토시로 클릭한 뒤 설치를 누릅니다.

사실 윈도우 설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후 윈도우처럼 파일을 복사하여 하드디스크에 설치하게 됩니다.

시간은 생각보다 조금 오래 걸릴수도 있으니 ㅎㅎ 다른 일을 하고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ㅎ

이후 재부팅이 여러번 된뒤에 간단한 설정을 하고,

와이파이를 잡지 않고 설치하면 애플 계정 설정하지 않고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치중 설치할 패키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 또는 유효한 설치 디스크가 아니라는 메시지는

날짜 관련 문제입니다.

 상단에 유틸리티 -> 터미널에서 

date mmddHHMMyyyy 

date 022018002019 이런식으로 최근으로 해주셔야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 됩니다.

이것 때문에 한 2번 더 설치했네요 ㅠㅠ

드디어 부팅된 화면!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인터넷 복구로도 복구할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인터넷 연결 복구 바로 진입 : Command + Option + R 을 부팅시 눌러주세요.
인터넷 복구 모드로 들어갔으면
사용할수 있는 와이파이 신호를 연결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1) 지구본 모양이 나오고..그 밑에서 무선 와이파이를 선택해서 연결하세요.
(인 터넷 복구 모드부팅이 안된다면...구형 맥기종이거나..현재 무선 인터넷 사용환경이 좋지 않은경우일수 있습니다.인터넷 복구 모드는 인터넷 연결상태가 양호해야만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이런경우는 인터넷 모뎀이나 공유기를 리셋하고 다시 해보셔야 합니다.안되면.다른 장소에서 해보셔야 합니다)

2) 와이파이로 인터넷 연결후...지구본그림하단에 진행막대가 나옵니다(좀 기다려야 합니다)

3) 잠시후 인터넷모드로 부팅이 되고..주 사용언어를 선택하고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실행해서 내장하드를 포맷을 하세요.

4) [MacOS X]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