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비서 에이닷 출시 후기

SK텔레콤에서 AI비서인 에이닷을 출시했습니다.

에이닷?

에이닷은 SK텔레콤에서 만든 AI비서입니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응용소프트웨어(앱)를 맞춤형으로 추천해준다.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일상적인 대화' 수준의 서비스 고도화가 목표라고 합니다.

기존에 출시한 누구와 유사한 서비스 같은데요.

에이닷의 이름은 ‘A.(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한마디로 ‘A.’은, “무한한 상상과 영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여는 첫번째(A)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에이닷이 현재 가능한 주요 기능은

▲명령 수행 ▲플로·웨이브 등 SK 서비스 연동과 콘텐츠 큐레이션 ▲날씨 등 일상 정보 제공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를 통한 지식 제공 등이 주요 기능이며 ▲캐릭터 설정을 통한 개인화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구글 Play에서 베타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닷 사용 후기

현재 최초 설치하면 각종 권한을 설정하게 되며, 

유사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나 애플 시리와 달리 내 목소리를 스터디 하는 과정이 없이 바로되는 점은 신기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권한을 요구하긴 하더라구요.

그리고 첫화면과 함께 튜토리얼이 시작되는데요.

에이닷은 기본적으로 하단에서 음성 또는 텍스트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이닷이 나에게 먼저 물어보기도 합니다.

한국산이라서 그런지 한국어 인식률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아리를 통해 학습한 데이터가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날씨를 알려주고 오늘 퀘스트를 완료했다고, 리워드를 주네요.

플로 음악은 작은 팝업을 통해서 재생되며, 더이상 듣지 않으려면 드래그 해서 X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야구 경기 결과 같은 것은 누구에서는 나왔던 기능 같은데요.

아직 에이닷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재 에이닷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캘린더, 알람, 티맵, 큐피드 등인데요.

큐피드는 네이버의 지식인과 유사한 서비스 입니다.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묻고 답할 수 있는데요.

아직 질문을 찾는 것이 불편해서 좀 더 인터페이스가 개선이 되어야 할것 같네요.

카테고리도 없고 조회수나 검색어로 할수도 없습니다.

에이닷 사용 후기

전반적으로 기존에 SKT에서 누구 앱과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는 좀더 봐봐야 겠습니다.

기존에 티맵이라던지 다양한 앱에서 누구를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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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치는 포지션도 많고 기존에 출시한 앱과 차별 포인트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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