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정말 엄청나게 올라가는데요.

2024.10.26 - [News] - 북한군 러시아 파병

 

북한군 러시아 파병

북한군이 사실상 러시아  파병을 인정하였습니다.북한 러시아 파병어제  김정규 북한 외무성 러시아 담당 부상은 이날 "최근 국제보도계가 여론화하고 있는 우리 군대의 대러시아 파병설에 유

dorudoru.tistory.com

지속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하여 유가는 요동치고 있는 상황인데요. 직접적인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기반 시설 공습 등으로 인하여 유가는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습관

겨울철 난방비는 언제나 고민이 되는 것인데요. 꼭 잘 확인하시어 난방비를 절약해보세요.

🌡 실내 적정 온도로: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0℃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에서 1℃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가 15% 이상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내 난방 온도를 1℃만 낮게 설정해도 약 7%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 모드가 좋다고 합니다. 단기간 외출 시에는 난방 온도를 2~3도 정도 낮추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더 효율적입니다. 습도 역시 가습기 등을 통해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수도꼭지는 냉수로: 온수 사용 후에는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려두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스비는 온수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수도꼭지가 온수 쪽으로 있을 경우 그 상태에서 무심코 물을 틀면 불필요하게 보일러가 가동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온수 온도 역시 40~55℃ 내외로 설정하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크게 된다고 합니다.

 
♨ 단열 효과 내보자: 난방은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에어캡이나 두꺼운 커튼, 문풍지를 이용하면 열 손실을 줄여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 줄 수 있습니다. 창문마다 문풍지를 설치하면 확실히 실내온도가 올라갑니다.



🔧 난방 밸브 조절해 봐: 잘 쓰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를 잠그는 것도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온도조절기는 잠겨 있어도 미세하게 열이 공급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가야 더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2주에 한 번 정도는 동파 방지를 위해 난방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일러 상태 점검: 기본적으로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열효율이 높지 않아서 더 많은 가스나 기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고장이 나지 않았더라도 10년이상 쓴 보일러라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도 예전에 보일러를 교체하였는데요. 일반적으로 보일러의 내용년수가 7년이라고 하니 7년 이상 사용한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02.13 - [Life/diary] - [일상] 보일러 교체

 

[일상] 보일러 교체

[일상] 보일러 교체 집이 10년을 넘어가다 보니 인터폰도 고장나더니 오늘은 갑자기 보일러가 고장났다. 보일러의 내용년수가 7년이라고 하니, 사실 이제 고만 보내줄때도 된듯. 하지만 오늘 제

dorudoru.tistory.com

 

겨울철 난방비 절약 정리

기본적으로

  • 외출할때는 외출모드로
  • 보일러 노후 관리
  • 분배기 밸브 잠그기
  • 창문으로 나가는 열 잡기
  • 보일러/가습기 같이 사용

그럼 올해에도 따듯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