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질의 기본 - 용어 정리


 샤오미 핸드폰은 샀는데, 커스텀 롬을 깔아라, 부트로더 언락을 해라, 미플래쉬를 해라 등등

생소한 용어로 인해서 안그래도 불편한 중국산 스마트폰, 점점 더 멀어지는 것 같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은 샤오미 폰을 위주로한 커스텀 롬의 주된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트로더 언락이란?

 먼저 Bootloader란 무엇일까요? 위키의 정의에 따르면

A boot loader is a computer program that loads an operating system or some other system software for the computer after completion of the power-on self-tests

 즉 바이오스 이후에 OS를 불러오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되어있습니다.

그럼 안드로이드 부팅 순서를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데요.

 즉 부트로더가 리커버리와 커널 중 부팅을 시켜주며,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커널로 부팅해서 롬(OS)를 불러오게 되죠. 이때 롬은 우리가 일반적을 부르는 안드로이드 누가, 마시멜로우 등의 운영체제겠죠?


 그럼 왜 부트로더를 막아놓을까요? 

 이는 유해 프로그램으로부터 핸드폰을 지키기 위한 제조사의 보안 정책이라고 할 수 있죠.

 즉 우리는 커스텀 롬을 깔기 위해서는 이 부트로더의 락을 해제 해야 합니다.

 즉 우리가 흔히 보는 메모리 카드의 쓰기 금지 기능처럼, 핸드폰에 다른 커스텀 롬을 깔지 못하게 해놓은 잠금 기능을 해제해야 하는 것이죠.


 2. TWRP란?

Team Win Recovery Project의 약자로 위에 부트로더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리커버리 모드의 커스텀 리커버리입니다.

 아마존의 파이어 계열에는 Safestrap이라는 커스텀 리커버리를 사용하구요, 예전에는 CWM(Clockworkmod)이 주로 사용 되었는데

어느센가 리커버리 시장에도 중국산인 TWRP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즉 커널 패닉 등의 상태로 벽돌 상태가 됬을때 부트로더에서 리커버리 모드로 접근하여,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죠.

 아래처럼 특정키(주로 볼륨 다운 + 전원)으로 접속할 수 있는 순정 리커버리 모드를 개조하여

 커스텀 리커버리(TWRP)를 설치하게 되면, 윈도우에 PE를 설치한 것처럼 복원과 롬 재설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실 부트로더 언락을 진행하고, 이상태에서 fastboot flash 를 통해 TWRP 까지 설치한 상황이라면, 

왠만한 벽돌 상태는 복구할 수 있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2-1 EDL 모드

Emergency download mode로써 

EDL mode is used in Qualcomm-based devices for unbricking and flashing purposes.

 퀄컴칩을 사용한 핸드폰의 긴급 복구 모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싸이트를 참고하세요(https://www.kingoapp.com/help/fastboot-mode.htm)

 이때에는 fastboot로 접근이 되기 때문에 언락을 하지 않아도 리커버리와 롬을 설치(플래싱)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샤오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인민토끼가 우릴 반겨주게 되죠~


3. 롬

롬(ROM)은 이제 우리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담고 있는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윈도우 설치시의 install.wim 파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WIM안의 OS 이미지를 해제하여 대상 시스템에 설치한다면

 안드로이드에서는 TWRP등의 리커버리 프로그램에서, Rom.zip파일을 플래싱(설치) 한다고 표현합니다.

 샤오미의 롬 싸이트에 가게 되면

(http://en.miui.com/a-233.html)

리커버리 모드용과 패스트부트용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요.

리커버리 모드일 경우

 롬파일을 다운로드 한다음, 핸드폰으로 옮긴 후 리커버리 모드에서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Fastboot 용 롬의 경우 패스트 모드로 부팅한 다음

미 플래쉬를 통해 롬 플래싱을 지원합니다.

제가 아는 수준으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해가 잘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

 처음 한번 설치가 어렵지, 한번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거든요.

 저보다 더 잘 정리해 놓은 싸이트도 많으니, 하나하나씩 보고 따라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되세요



 

 

여러분의 댓글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