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OpenStack] What is OpenStack

 

준비물 : EXIN 시험 등록

 

연관 게시물 :

 

 이번에는 EXIN에서 나오는 Foundation Certificate in OpenStack Software에 맞추어 FOSS 자격증 취득을 하면서

 

공부한 OpenStac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에 생소한 시험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도 싱가폴에 가서 자격증을 따고 왔는데,

 

일단 한국에서도 시험을 볼 수는 있는 것 같더군요.

 

 먼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니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면, 아래처럼 준비물은 따로 없고, 초중급의 실력으로

 

취득이 가능하다고 씌여져 있네요.

 

 6개 카테고리에 대해서 시험을 봅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1챕터에 대해서 HP 센터의 교육 교재를 가지고 공부해봅시다.

 

물론 -_-; 책은 PDF를 제공하지 않아서 인터넷 검색으로 이미지를 차용 + 시험 본 제 경험으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HP의 OPENSTACK 설명 PPT(페이지)를 참고하시면 공부에 더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1. Type of Cloud compute Services

 

 이장에서는 Cloud Compute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는데요.

 

관련업계에 계신다면 한번쯤 들어보셧을

 

 

 즉 인프라(서버,컴퓨터)만 제공하는 것이 Iaas, 개발플랫폼(즉 웹서버,자바서버)까지 제공하는 것이 Paas,

사용자가 친근한 웹서비스(네이버 클라우드, 멜론)등을 제공하는 것을 Saas라고 합니다.

 

 시험 문제의 유형은 다음중 컴퓨터,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는? 이런 식으로 출제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Hybrid Cloud에 대해서 설명이 나오는데요.

 

 이것은 말 그대로 Private(제한된 사용자)가 이용하는 클라우드와 대중(모든 사용자)가 사용할수 있는 Public 클라우드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Private Cloude의 리소스가 부족하면 Public Cloud의 리소스를 빌려다가 쓸 수 있습니다.

  

  1) What is OpenStack

 

OpenStack is open source cloud computing Platform Software designed to produce and maintain a massively scalable Iaas Cloud

 

 

 

시험에는 OpenStack은 Iaas를 운용할 수 있다라고 나왔습니다.

 

시작은 NASA Nebula and Rackspace Cloud Files 에서 하고 지금은 Openstack 재단에서 관리를 하죠.

Multi-tenancy를 지원하고, Snapshot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PLTs(Project Technical Leads)는 각각의 프로젝트(nova, keystone 등)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OPENStack의 릴리즈 노트를 설명한 다음 ;; HP의 강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 OpenStack Architecture


 이 장에서는 오픈스택의 아키텍쳐에 대해 설명하며 시험의 대부분이 여기서 출제됩니다.

 

  각각의 프로젝트 Nova, Keystone 등의 역활과 세부 구성요소에 대해서 주로 물어봅니다.

   특히 저 Block Storage와 Object Storage에 대해서 많이 헷갈리는데요. 이는 나중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M에서만 관리가 가능한 것은 Block 즉 우리의 컴퓨터의 C:,D:드라이브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Object는 우리가 언제나 접근 가능한 클라우드의 스토리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위의 PPT를 참고하시어 공부하시면 될것 같네요.

 

 중요한 점은 클라우드 개념 + OPENSTACK의 정의 + 프로젝트의 이름 정도가 중요합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