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컴퓨터] 컴퓨터 초보 탈출하기

 

준비물 :

 

연관 게시물 : [컴퓨터팁] 윈도우 부팅 불가시 긴급 조치

 

 

사실 이번 포스팅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다.

 

컴퓨터의 보급률은 물론 집에 거의 스마트폰도 1대씩 보급된 지금 시점에서 과연 컴퓨터 초보라는게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고, 이들에게 이 글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컴퓨터?

 

 위키에 따르면 컴퓨터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컴퓨터(영어: computer, 문화어: 콤퓨터)는 수식이나 논리적 언어로 표현된 계산을 수행하거나 작업을 통제하는 기계다.

 

 

 

이러한 컴퓨터의 구성요소는 크게 Hardware와 Software로 나누어진다.

 

이는 워드프로세서등의 과목의 컴퓨터 이해에 나오는 내용이니 깊게 다루지는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H/W라고 하면 형체가 있는 우리가 볼수 있는 본체, 모니터, 입출력장치(키보드,마우스등), 출력장치(프린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S/W는 그 반대로 형체가 없는 것, 컴퓨터 부팅에 필요한 O/S, 그리고 각종 프로그램(오피스, 웹 브라우져, 게임)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왜 우리는 컴퓨터가 어렵게 느껴지는가?

 

 사실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자주 하지만 이를 유지/보수 해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사실 관심의 문제이다. 덕질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조그마한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그리고 초보자에게 좋은 초심자 가이드를 쿨앤조이에 가면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서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쿨앤조이 초심자 가이드 : 링크 >

 

 또한 예외조건은 물론 시스템이 워낙 다양하여 a=b인 경우를 찾아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3. 컴고수가 되는 길은?

 컴퓨터는 전형적인 Easy to Learn, Hard to Master한 물건이다.

 

 싱가폴에서 Global Knowledge에서 리눅스를 배울때에도 이와 동일한 말을 그 때 싱가폴 강사한테서 들었다.

 

 자기도 리눅스 엔지니어로 10년 넘게 일했지만 아직도 리눅스는 어렵다고 ㅎ

 

 


 필자도 컴퓨터를 집에 있는 XT컴퓨터부터 접했으니 접하기는 거의 25년이 넘어가는데 사실 잘하냐라는 질무에는 쉽게 답을 하기에 어려운 문제이다.

 

  그리고 예전에는 제조사도 한두개였고, 모델도 다양하지 않아서 쉬웠지만 지금은 앞서 알아본 운영체제도 리눅스, 윈도우, IOS등으로 나뉘어지고

 

그 세부버전도 엄청 많아서 예전처럼 고장이 생겼을 때 그 원인 파악하는 것이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컴퓨터 고수(?)가 되는 길은 왕도가 없다. 다만 노력하는 사람이 있을뿐!

 

 파코즈, 쿨앤조이, 다나와 등 컴퓨터 컴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법이외에는 없습니다.

 

 4. 컴퓨터 고장시 팁

 

 

 그러면 실제 컴퓨터가 고장났을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팁은 무엇일까?

 

 1) 먼저 재부팅을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다. 방금 전까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는데 갑자기 안된다면 시스템 메모리 부족 혹은 프로그램과 충돌로 인한 이슈일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당황하지 않고 컴퓨터가 더 이상해지기전에 재부팅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을 재실행 해보도록 한다.

 

 2)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을 지워보자.(컴퓨터 복원)

 

  그리고 어제까지 됬었는데 오늘 갑자기 안된다면 어제 설치된 프로그램과의 충돌일 경우가 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날짜 순으로 정렬하여 설치도니 프로그램을 지워보자.

 

 또 설치된 업데이트를 보고 -> 동일하게 설치 날짜로 정렬 한 후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는지도 확인해 본다.

  혹시 시스템 복원을 사용한다면 제어판 -> 시스템 보호 -> 시스템 복원으로 접속하여 시스템을 복원해 봅니다.

 

 3) 윈도우가 부팅이 안된다면?

 

 
[컴퓨터팁] 윈도우 부팅 불가시 긴급 조치   << 를 보고 데이터 백업을 받고 혹시 의심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를 삭제해보고 아니라면

 

 과감히 백업 후 윈도우를 재설치를 시도합니다. 컴퓨터를 고칠 수 있으면 정말 좋겠지만, 최근의 경우에는 컴퓨터의 성능이 빨라져서 데이터 백업 후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시간이 더 절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 기타 H/W 고장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