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배터리 구매시 유의사항(휴대용 배터리 추천)

 

[기 타] 휴대용 배터리 선택시 유의사항


준비물 : 구매 예산, 사용 용도, 지름신(?)


연관 게시물 :


 

 시중에는 수많은 휴대용 배터리가 출시되어있다. 이 홍수 속에서 내게 딱 맞는 휴대용 배터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요즘 핫하다던 샤오미 배터리의 상세 정보를 한번 보도록 하죠.

 

 

 이 항목들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용어부터 정리를 하게 되면

 1) 1차전지(Primary Battery)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바뀌는 횟수가 1회인 전지( 주위에서 가장 흔히 접하는 건전지들)

 

  2) 2차전지(Secondary Battery)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바뀌는 횟수가 다양한 전지( 우리 휴대폰 배터리와 같은 충전지들)

   이 중에서 휴대용 배터리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리튬이온과 리튬 폴리머다.

 

  1. 배터리의 재료는?

    크게 리튬이온과 리튬 폴리머가 있는데, 둘다 발전이 많이 이루어져있어서 둘의 차이보다는

 재활용 셀이 아닌 새로운 셀을 사용했는지, 믿을만한 대기업 셀을 사용해는지 확인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얇고 이쁜 배터리라면 아마 조금더 고가인 리튬 폴리머를 채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용량

 

  휴대용 배터리로 주로 사용하는 리튬계열의 배터리의 평균 전압은 3.7V입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충전할때에는 5V를 사용하죠.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인해서 위의 배터리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3.6V*10400mA = 5V * 7488mA로 출력됩니다.

 

이것은 이론치이고 승압과정에서 손실(승압효율이 95%라 가정시) 7488*0.95 = 7113.6mA가 됩니다.

 

제 G3가 3000mA니 2번 충전하고도 조금 남겠네요.


 즉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구매시 한번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계산이 복잡하면 약 70%가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이겠구나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용량이 클수록 많이 충전할 수 있지만 무거워지니까요. 용도에 맞게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3. 입력 전류

 

 입력 전류의 경우 휴대폰 배터리의 충전 시간과 관련이 있다.

 

 1000mAh의 용량을 가진 배터리를 1A로 충전을 한다면 충전효율과 충전시간을 제외하면 1시간일텐데

 

실제는 약 20%정도 더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샤오미 배터리의 입력 전류가 1A라면 무려 12시간이나 걸려야 완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입력 전류가 2A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저가형 싼 모델의 경우 출력은 2A이나 입력은 1A인 경우가 있으니 충전이 느리다고 탓하지말고 세부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4. 출력 전류

 

  이는 배터리의 호환성과 관련된 부분으로 태블릿은 1.5A에서만 충전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태블릿도 동시에 충전하시려면 2A 출력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전 24Pin의 경우 750mA도 크게 상관없었으나 요즘 스마트폰은 1~1.2A이고 태블릿은 1.5A 이상이므로 꼭 확인하여 구매하세요.

 

 

 이상 아래의 사항을 한번 확인해보시고 현명한 휴대용 배터리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네이버 OPENCAST : http://opencast.naver.com/DO488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