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 이스라엘 전쟁 임박?

이란-이스라엘 공격

이란이 시리아 내 자국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에 대규모 심야 공습을 시행했습니다. 이란의 공격에 이스라엘은 아이언돔 등 자국 방공체계로 공습을 심각한 피해없이 방어한 뒤 재보복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중동 상황이 확전의 중대 기로에 놓인 가운데 보복의 악순환을 통해 제5차 중동전쟁으로 확대되면 세계 안보와 경제에 미칠 여파도 적지 않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란의 이스라엘 본토 공격은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래 사실상 처음인 상황입니다. 현재 이스라엘은 재보복 입장을 일찌감치 천명했으나 맹방인 미국 등이 만류하는 상황입니다.

 

이란 공격 이유

이란의 이번 공습은 이스라엘이 지난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급 지휘관을 제거한지 12일만에 발생한 보복 공격입니다.



AP통신은 1979년 혁명으로 이란에 이슬람 공화국이 들어선 이후 이스라엘을 향한 전면 공격은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이란의 이번 보복은 이슬람 율법의 키사스 원칙(눈에는 눈, 이에는 이)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란은 이번 공격을 이스라엘의 범죄 처벌을 위한 '진실의 약속 작전'으로 명명하고 지속적인 공격을 예고 햇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란이 이끄는 반미·반이스라엘 대리세력인 이른바 '저항의 축'도 공습에 가세한 상황입니다. 레바논 헤즈볼라는 이란 공습에 맞춰 골란고원에 배치된 이스라엘 방공 진지에 수십발의 미사일을 발사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979년 이슬람 혁명을 통해 미국과 대척점에 선 이란이 구사하는 전략의 가장 큰 두 물줄기는 ①중동 지역에서 미국 축출 ②이스라엘의 존재 부정과 지도상에서 소멸 시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저항의 축(Axis of Resistance)
이슬람권 언론이 미국이 만들어낸 '악의 축(axis of evil)'에 반감을 드러내며 만든 용어입니다. 당초에는 미국과 미국의 동맹에 반대·저항하는 국가들이라는 뜻이었으나, 점차 이란이 지원하는 반이스라엘 무장단체들을 이르는 말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란은 이스라엘 본토를 처음으로 공격했습니다. 13일 밤부터 미사일과 드론을 200발 넘게 발사한 것인데요. 이스라엘은 99%넘게 요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아이언돔은 역시 튼튼하네요.

이제 중동전쟁이 다시 시작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는데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이날 오후(한국시간 15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어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안보리는 이란의 이스라엘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과 중동의 긴장 고조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가 소집된 같은 날 주요 7개국(G7) 정상들을 소집해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한 "단결된 외교 대응"을 조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 이스라엘이 이란에 수위 높은 재보복을 가하고 이란이 이를 다시 응징한다면 글로벌 안보와 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내일 전세계의 운명이 갈릴 것을 보입니다.

이런 보복의 반복으로 레바논의 헤즈볼라, 예멘의 후티 등 중동 내 친이란 무장세력이 전면전에 총동원되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은 6개월을 넘어가는 것에 더 불을 지펴 50년 만에 5차 중동전쟁이 터질 위험이 커진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2024.02.13 - [News]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근황(Feat. 바이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근황(Feat. 바이든)

해가 지났지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은 끝이 나질 않고 있습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23년 10월 7일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대규모 침공 공격을 감행했

dorudoru.tistory.com

이번 사건은 확전되지 않고 잘 마무리되면 좋겠네요.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