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OpenAI의 ChatGPT는 출시 후 최단기간 1억명 가입자를 모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ChatGPT

ChatGPT는 OpenAI가 2022년 11월 30일 개발한 프로토타입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ChatGPT는 대형 언어 모델 GPT-3의 개선판인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을 모두 사용해 파인 튜닝되었으며, 최신의 GPT 4까지 업데이트 된 상황입니다.

ChatGPT는 기존의 자연어 모델과 큰 차이점이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대화형으로 질문을 자유롭게 해도 알아서 이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내가 편한 형태로 질문을 해도 알아서 잘 이해하고 답변을 해줍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전에 한 대화내용을 기억하고 또 맥락에 맞춰서 답변을 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잘못된 정보를 지적하는 형태로 동작하기 때문에 기존의 자연어 모델보다 더 뛰어나고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져서 많은 사용자들이 환호하고 있습니다.

ChatGPT가 등장한 이후로 이제 우리는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기보다는 ChatGPT에 물어보는 것이 일상이 될 정도가 되었는데요. 다만 이러한 사용자 폭증으로 인하여 ChatGPT의 접속 에러는 상당히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물론 ChatGPT의 환상현상으로 인하여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니, 언제나 ChatGPT가 주는 답변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ChatGPT 접속 에러

ChatGPT의 사용자가 폭증함에 따라 ChatGPT의 서버 용량이 부족하여 접속에러가 발생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에러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We ran into an issue while signing you in,please take a break and try again soon.

이럴 때는 몇가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ChatGPT의 서버가 종종 문제가 있어서 현재 ChatGPT 서버가 살아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ChatGPT의 서버 상태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https://status.openai.com/

 

OpenAI Status

All Systems Operational API ? Operational 90 days ago 99.76 % uptime Today ChatGPT ? Operational 90 days ago 99.77 % uptime Today Labs ? Operational 90 days ago 99.97 % uptime Today Playground ? Operational 90 days ago 99.96 % uptime Today Operational Degr

status.openai.com

초록색은 서비스에 지장이 없고 붉은색으로 갈수록 서비스의 장애가 있었던 시간입니다.

해당위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ChatGPT의 경우 3월 21일에 한시간 반정도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로그인이 에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접속에러

이 서버 상태창이 붉은색이라면 사실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없고, 서버가 빨리 복구되기를 기도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ChatGPT 상에서 ChatGPT is at capacity right now라는 메시지로 서버가 문제가 있다고 직접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 곳에서 별다른 에러가 없다면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주요 문제는 인터넷 브라우저 캐시나 인터넷 접속 환경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ChatGPT 접속 에러 해결하기

 먼저 접속하고 있는 인터넷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 등에서는 회사정보가 유출될 수 있어서 ChatGPT 접속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와이파이 보다 테더링 등의 다른 인터넷 접속을 통해서 ChatG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Too many signups from the same IP 에러 메시지를 만날 수 있는데요.

이는 회사같은 곳에서 한 아이피에서 많은 사용자가 가입을 시도할 경우 스팸 IP로 인식하여 접속이 불가능 한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다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는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한 후 접속해보시고,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로그인 되어 있는 페이지로 접속할 경우 접속이 잘 되지 않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https://chat.openai.com/auth/login

오늘은 ChatGPT의 접속에러 이슈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