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0만원 배당으로 받는 방법
최근 지인들과 이야기 하다가 배당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배당금을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배당금 계산기
아래의 사이트에서 배당금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salarybuff.net/calculator/dividend/
가장 대표적인 리얼티인컴을 가지고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고배당주는 AT&T, 3M 등이 있으나, 대표적인 리얼티인컴을 가지고 계산해봤습니다.
리얼티인컴의 현재 배당은 약 5%입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세팅해서 시가 배당률 5%, 배당 성장률 4.5% 정도로 세팅해서 월 100만원씩 구매한다면 14년 후에 1.68억정도를 투자원금 넣어서 월배당 100만원 포트폴리오가 가능합니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은데요. 리얼티인컴의 경우 지난 10년간 주가도 약 60%정도 성장한 상황입니다
전체 배당금 자체도 재투자하는 것을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되었습니다.
이런 안정적인 종목에 투자한다면 배당주투자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기사에서 나온 AT&T의 경우 배당은 약 5%로 비슷한데 주가가 10년사이에 16%가 줄었습니다. 배당주의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지속적으로 배당을 해주면 좋지만 AT&T의 경우 배당컷이 되어 배당금 자체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시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한국주식으로 배당받기
한국 주식중에서는 ETF를 하나 뽑아보았는데요.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의 경우 시가 배당률이 5.2%정도 수준입니다.
해당 ETF는 분배금이 61원에서 올라간 적은 없으므로, 배당 성장률을 0%로 놓고 아래처럼 설정했는데요.
그럴 경우 약 18년 후에 월배당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상세정보로 월 200만원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27년 정도가 걸린다고 하네요. 처음 100만원에는 18년, 다음 100만원에는 9년에 도달하게 됩니다.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기사에 찾아보면 배당주 투자와 관련해 예비 은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월 200만원씩 배당받으려면 투자금이 얼마나 필요하나요?”라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투자금은 배당률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게 큽니다. 가령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간판 고배당주인 ‘맥쿼리인프라(올해 예상 6%, 연 770원)’를 예로 들면, 1년에 2400만원 어치 현금 배당을 받으려면 약 4억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일반적인 배당주와 달리 주가도 10년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종목으로 커버드콜을 이용한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도 있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서 배당을 약 7% 수준으로 높인 상품인데요. 다만 수수료가 생각보다 높은 0.4%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주의할점
배당주 투자의 경우 주의할점은 배당을 많이 주는 고배당주일수록 성장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는 평탄하지 않다는 점이죠. 이 긴 기간동안 멘탈을 부여잡고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성장주의 급등 등으로 본인의 투자에 대해서 의구심이 드는 것도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매그니피센트7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경우 10년전 40달러 수준이었는데요 10년이 지난 지금은 거의 10배에 가까운 433달러가 되었습니다. 즉 배당주는 안전한 배당금을 받지만 다만 기업의 성장은 크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주 투자시 고려할점은 현재 월평균 최소 생활비는 231만원이고, 적정 생활비는 324만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월 100만원씩 투자하면 약 20년차에 SCHD의 경우 월 400만원정도를 받는다고 합니다. 다만 이 금액에서 세금을 제외해야 한다는 점이 있어서 그점도 고려해야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배당주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배당주에 몰빵하기 보다는 배당주와 성장주를 적당히 조합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명한 투자 되세요.